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제도 개선 연구 : 표시과목별 관련학과 및 기본 이수영역을 중심으로(RR90-05)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제도 개선 연구 : 표시과목별 관련학과 및 기본 이수영역을 중심으로(RR90-05)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0-05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403
  • ISBN :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   차        례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Ⅱ.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1.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제도의 현황
      2.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제도의 문제점
            1)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의 문제
            2)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별 관련학과의 문제
            3)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별 이수영역 및 이수과목의 문제
            4)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학점&\#8228 통합&\#8228 부전공 문제

Ⅲ. 중등교사 양성기관의 전공필수 교육과정의 분석
      1. 조사&\#8228 분석의 과정
            1) 전공필수 교과목의 분석 과정
            2) 전공필수 교과목의 중요도에 대한 의견조사 실시 과정
      2. 교과별 전공필수 교과목의 분석 결과
      3. 교과별 전공필수 교과목의 중요도에 대한 의견조사 분석 결과

Ⅳ.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제도의 개선 방안
      1. 기본 전제
      2. 표시과목제도 개선 방안
            1) 표시과목별 기본 이수영역의 확대 및 강화
            2) 표시과목별 관련학과의 정선
      3. 관련 운영사항 및 예상되는 문제점
            1) 관련 운영사항
            2) 예상되는 문제점

Ⅴ.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1. 중등교사 양성과정 및 자격제도에 관한 의견조사지
2. 중등교사 양성과정 및 자격제도에 관한 의견조사 결과
3. 중등교사 양성기관의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의견조사지
4. 중등교사 양성기관의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의견조사 결과
5. 사회과 및 과학과의 기본 이수영역 및 과목 설정의 원리
민주시민교육 전문가로서의 사회교사 양성을 위한 방향
중등 과학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기본 이수영역 및 양성체제
중등학교 과학교사 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그 개선을 위한 제언
6. 표시과목별 기본 이수과목의 내용 개요

표 목 차
< 표 Ⅰ-1>  학교급별 설립별 및 지역별 조사 대상
< 표 Ⅱ-1>  사범대학 교육과정 편성 유형의 실례
< 표 Ⅱ-2>  교직과목의 이수영역 및 이수학점
< 표 Ⅱ-3>  중등학교 교사자격증 표시과목
< 표 Ⅱ-4>  중등학교 교사자격증 표시과목별 관련학과 및 기본 이수영역
< 표 Ⅱ-5>  통합교과목의 자격증 표시 방식에 대한 의견
< 표 Ⅱ-6>  중등학교 교사자격증 표시과목별 관련학과의 구분
< 표 Ⅱ-7>  전공과목의 기준 결정 방식에 대한 의견
< 표 Ⅱ-8>  전공과목 내용 편성에 관한 의견
< 표 Ⅱ-9>  전공과목 이수학점의 비중에 대한 의견
< 표 Ⅱ-10>  교직과목 이수학점의 비중에 대한 의견
< 표 Ⅱ-11>  교사 양성과정의 통합&\#8228 분리에 대한 의견
< 표 Ⅱ-12>  부전공제도에 대한 의견
< 표 Ⅲ-1>  중등 교사양성 교육과정 분석 대상 학과 및 대학
< 표 Ⅲ-2>  교과별&\#8228 학교급별 조사대상 표집
< 표 Ⅲ-3>  교과별&\#8228 학교급별 조사자료의 회수 현황
< 표 Ⅲ-4>  국어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5>  영어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6>  독어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7>  불어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8>  한문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9>  중국어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0>  일본어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1>  서반아어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2>  국민윤리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3>  사회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4>  지리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5>  역사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6>  수학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7>  물리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8>  화학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19>  생물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20>  지구과학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21>  가정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22>  음악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23>  미술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24>  체육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의 종류와 개설 빈도
< 표 Ⅲ-25>  국어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26>  영어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27>  독어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28>  불어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29>  중국어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0>  일본어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1>  서반아어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2>  한문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3>  국민윤리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4>  사회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5>  지리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6>  역사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7>  수학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8>  물리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39>  화학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40>  생물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41>  지구과학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42>  가정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43>  음악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44>  미술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Ⅲ-45>  체육교육과 전공필수 교과목에 대한 중요도 반응
< 표 Ⅳ-1>  교과교육 과목
< 표 Ⅳ-2>  사회과 관련 표시과목별 인접과목에 대한 이수영역
< 표 Ⅳ-3>  과학과 관련 표시과목별 인접과목에 대한 이수영역
< 표 Ⅳ-4>  중등학교 교사자격증 표시과목별 기본 이수영역 또는 과목 개선안
< 표 Ⅳ-5>  중등학교 교사자격증 표시과목별 관련학과 개선안

그 림 목 차
[그림 Ⅰ-1] 중등 교사자격 표시과목제도 연구의 틀
[그림 Ⅰ-2] 중등 교사자격증 표시과목별 기본 이수과목 설정을 위한 조사지 개발과정 (국어교육과의 경우)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