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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위주 교육의 실상과 대책(I)(RR90-27)

입시위주 교육의 실상과 대책(I)(RR90-27)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0-27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319
  • ISB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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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요약
    <   차        례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와 내용
      3. 연구 절차와 방법

Ⅱ. 입시위주 교육의 시각정립
      1. 학력의 가치와 기능
      2. 학력경쟁 양식과 선발제도
      3. 학력 경쟁으로서의 입시 위주 교육
      4. 입시위주 교육 문제 분석의 틀

Ⅲ. 입시위주 교육의 배경과 원인
      1. 정치&\#63582 경제적 배경
      2. 사회&\#63582 문화적 배경
      3. 교육적 원인

Ⅳ. 입시위주 교육의 실상
      1. 학교 교육의 실태와 문제
      2. 과외 수업의 실태와 문제
      3. 고졸 비진학자의 진로 실태와 문제

Ⅴ. 요약 및 논의
      1. 요 약
      2. 논 의

참고문헌
부록
1. 학교 교육 실태 조사지 (교사용)
2. 학교 교육 실태 조사지 (학생용)
3. 과외 실태 조사를 위한 질문지(대학신입생용)
4. 과외 실태 조사지(고등학교 학생용)
5.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 실태 조사 질문지(Ⅰ)

표차례
< 표Ⅰ-1>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
< 표Ⅰ-2>  지역별 표집대상 규모와 회수율
< 표Ⅰ-3>  학교교육 실태 조사 영역과 변인
< 표Ⅰ-4>  표집대상 규모 및 회수율
< 표Ⅰ-5>  과외실태 조사 영역과 변인
< 표Ⅰ-6>  지역별 표집규모 및 회수율
< 표Ⅰ-7>  고졸자 진로실태 조사 영역과 변인
< 표Ⅱ-1>  교육 경쟁 양식과 사회 유형
< 표Ⅱ-2>  대학진학 이유에 대한 의식
< 표Ⅲ-1>  문교정책 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요인
< 표Ⅲ-2>  정치적 변동과 교육변동
< 표Ⅲ-3>  학교급별 교육 투자 수익률의 변화
< 표Ⅲ-4>  고등교육의 경제 발전에 대한 기여도 평각 결과
< 표Ⅲ-5>  고등교육의 과학&\#63582 기술 발전에 기여 평가 결과
< 표Ⅲ-6>  교육 정도별 임금수준
< 표Ⅲ-7>  학력에 따른 직종별 취업자 수 및 평균 임금(1987)
< 표Ⅲ-8>  학력별&\#63582 경력별 임금 비율
< 표Ⅲ-9>  학력별&\#63582 경력별&\#63582 직종별 취업상황
< 표Ⅲ-10>  사회적 이동에 대한 태도(1988)
< 표Ⅲ-11>  교육 정도별 주관적 계층 의식(1988)
< 표Ⅲ-12>  경성제국대학 학생비
< 표Ⅲ-13>  중등학교의 팽창
< 표Ⅲ-14>  고등교육 기관의 팽창
< 표Ⅲ-15>  대학진학 이유에 대한 의식
< 표Ⅲ-16>  연평균 인구 증가율
< 표Ⅲ-17>  연도별 학생수의 변화
< 표Ⅲ-18>  일반계 고교 졸업자의 진학 상황
< 표Ⅲ-19>  고교 계열별 학교수&\#63582 학생수의 변화 추이
< 표Ⅲ-20>  학교급별 진학율
< 표Ⅲ-21>  우리나라 대학(교)의 성장유형
< 표Ⅲ-22>  대도시 과밀학급 및 과대규모 학교수
< 표Ⅲ-23>  중등학교 공교육비의 사부담 현황(1989)
< 표Ⅲ-24>  중등학교 교육비의 회계별&\#63582 기능별 세출예산 구성(1990)
< 표Ⅳ-1>  일반계 고등학교의 바람직한 교육 목표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2>  일반계 고등학교의 바람직한 교육 목표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3>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실제로 추구되고 있는 교육 목표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4>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실제로 추구되고 있는 교육 목표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5>  비입시과목 축소 정도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6>  비입시과목 축소 정도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7>  교과진도를 빨리하는 정도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8>  교과진도가 빠른 정도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9>  이수 교과목 수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10>  이수 교과목 수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11>  국&\#63582 영&\#63582 수 교과 비중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12>  선생님이 교과서 이외의 내용을 가르치는 정도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13>  수업 운영의 수준
< 표Ⅳ-14>  수업을 포기한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조치
< 표Ⅳ-15>  시험의 빈도에 대한 지각
< 표Ⅳ-16>  필답시험의 형태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17>  시험문제 출제시에 고려하는 사항
< 표Ⅳ-18>  개인의 소질&\#63582 흥미를 발견&\#63582 신장시킬 수 있는 활동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19>  클럽 활동의 운영 방식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20>  특별 활동의 대책에 대한 교사의 의견
< 표Ⅳ-21>  비진한 학생에 대한 진로지도 여부
< 표Ⅳ-22>  진학 지도의 실시 빈도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23>  진학 지도에서 교사가 고려하는 사항
< 표Ⅳ-24>  교사의 보충수업 담당시간
< 표Ⅳ-25>  학생들이 보충 수업을 받는 시간
< 표Ⅳ-26>  보충 수업에서 다루는 내용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27>  보충 수업의 학급편성 방법
< 표Ⅳ-28>  보충 수업이 도움을 주는 정도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29>  교사의 담임 여부별 자율학습 지도 시간
< 표Ⅳ-30>  교사의 담당 학년별 자율학습 지도 시간
< 표Ⅳ-31>  학생의 자율학습 시간
< 표Ⅳ-32>  자율 학습의 참여 학생 범위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33>  자율 학습의 방법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34>  자율학습 내용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35>  자율 학습이 도움을 주는 정도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36>  가장 중요시 되는 학교운영 방침
< 표Ⅳ-37>  학교 운영 방침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세력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38>  가장 중요시 되는 학교 운영 방침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39>  학교 행정가가 가장 인정하는 교사에 대한 교사의 반응
< 표Ⅳ-40>  가장 부러운 교우에 대한 학생의 반응
< 표Ⅳ-41>  학생의 가장 어려운 고민
< 표Ⅳ-42>  지역별&\#63582 계열별 과외자 비율(대학 신입생)
< 표Ⅳ-43>  지역별&\#63582 학년별 괴외자 비율(고등학생)
< 표Ⅳ-44>  과외를 처음 시작한 시기
< 표Ⅳ-45>  과외 지도를 받은 시기
< 표Ⅳ-46>  학년별&\#63582 성적별 과외자 비율
< 표Ⅳ-47>  지역별 과외자수 추계
< 표Ⅳ-48>  대학 신입생의 과외형태
< 표Ⅳ-49>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외형태
< 표Ⅳ-50>  과외 교사(대학 신입생)
< 표Ⅳ-51>  과외 교사(고등학교 학생)
< 표Ⅳ-52>  대학 신입생들이 과외를 받은 이유
< 표Ⅳ-53>  고등학교 학생들이 과외를 받은 이유
< 표Ⅳ-54>  학년별 과외과목 비율
< 표Ⅳ-55>  학년별 주당 평균 과외일수
< 표Ⅳ-56>  과외 형태별 주당 평균 과외일수
< 표Ⅳ-57>  지역별 주당 평균 과외일수
< 표Ⅳ-58>  학년별 주당 평균 과외 시간수
< 표Ⅳ-59>  과외 형태별 주당 평균 과외 시간수
< 표Ⅳ-60>  지역별 주당 평균 과외 시간수
< 표Ⅳ-61>  대학 신입생들의 월간 과외비용 분포
< 표Ⅳ-62>  고등학교 학생들의 월간 과외비용 분포
< 표Ⅳ-63>  지역별&\#63582 과외 형태별 월평균 과외 비용
< 표Ⅳ-64>  학년별 월평균 과외 비용
< 표Ⅳ-65>  대학 신입생들의 과외 수업 효과
< 표Ⅳ-66>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외수업 효과
< 표Ⅳ-67>  대학 신입생들의 과외 금지 조치 해제에 대한 의견
< 표Ⅳ-68>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외 금지 조치 해제에 대한 의견
< 표Ⅳ-69>  대학 신입생들의 과외 금지 조치 해제에 대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 표Ⅳ-70>  고등학교 학생들이 과외 금지 조치 해제에 대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 표Ⅳ-71>  대학 신입생들이 과외 금지 조치 해제에 대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 표Ⅳ-72>  고등학교 학생들이 과외 금지 조치 해제에 대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 표Ⅳ-73>  대학 신입생들의 과외 해소 대책에 대한 의견
< 표Ⅳ-74>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외 해소 대책에 대한 의견
< 표Ⅳ-75>  학년별&\#63582 성적별 시청률
< 표Ⅳ-76>  대학 신입생들의 TV고교 가정 학습을 시청하지 않는 이유
< 표Ⅳ-77>  고등학교 학생들이 TV고교 가정 학습을 시청하지 않는 이유
< 표Ⅳ-78>  대학 신입생들의 성적별 과목의 시청률
< 표Ⅳ-79>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년별 과목의 시청률
< 표Ⅳ-80>  TV고교 과외 방송의 도움 정도(대학 신입생)
< 표Ⅳ-81>  TV고교 과외 방송의 도움 정도(고등학생)
< 표Ⅳ-82>  TV고교 과외 방송이 도움이 되지 못한 이유(대학 신입생)
< 표Ⅳ-83>  TV고교 과외 방송이 도움이 되지 못한 이유(고등학생)
< 표Ⅳ-84>  일반계 고교 진학의 목적
< 표Ⅳ-85>  성별 대학 진학 이외의 일반계 고교 진학 이유
< 표Ⅳ-86>  일반계 고교 진학 결정의 영향인
< 표Ⅳ-87>  재학중의 진학의지
< 표Ⅳ-88>  재학중 진학의지 변화의 이유
< 표Ⅳ-89>  재학중 진학의지 변화의 시기
< 표Ⅳ-90>  시기별 진학의지 변화 이유
< 표Ⅳ-91>  진학의지 변화의 권유자
< 표Ⅳ-92>  재학중 취업준비 교육 수혜 여부
< 표Ⅳ-93>  비진학 예정 집단의 재학중 취업준비 교육 수혜 여부
< 표Ⅳ-94>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로 상황
< 표Ⅳ-95>  고졸 비진학자의 진로유형 및 규모
< 표Ⅳ-96>  진로 결정의 시기
< 표Ⅳ-97>  진학의지 변화별 진로 유형
< 표Ⅳ-98>  현 진로 결정의 영향인
< 표Ⅳ-99>  취업 관련 진로 선택의 동기
< 표Ⅳ-100>  성별 취업직업
< 표Ⅳ-101>  비진학자들의 취업직업
< 표Ⅳ-102>  성별 취업자의 직업 선택 이유
< 표Ⅳ-103>  취업자의 보수 정도
< 표Ⅳ-104>  비진학자의 재수 결심의 이유
< 표Ⅳ-105>  지역&\#63582 성적별 대학 지원시의 학교, 학과 선택
< 표Ⅳ-106>  재수중 느끼는 문제점
< 표Ⅳ-107>  비진학자들의 진로 변동 사항

그림차례
[그림Ⅰ-1] 연구 과정과 절차
[그림Ⅱ-1] 학력의 가치와 학력 경쟁의 관계
[그림Ⅱ-2] 선발 제도와 교육경쟁 구조
[그림Ⅱ-3] 입시위주 교육 문제 분석의 틀
[그림Ⅲ-1] 한국 교육정책 형성 과정 모형
[그림Ⅳ-1] 수업 방식의 충실도
[그림Ⅳ-2] 고등 학생의 과외 실태
[그림Ⅳ-3] 과외 과목별 과외자수 비율
[그림Ⅳ-4] TV고교 과외방송 시청률
[그림Ⅳ-5] 여학생들의 일반계 고교 진학의 기타 이유
[그림Ⅳ-6] 비진학자들의 취업준비 유형
[그림Ⅳ-7] 고졸 비진학자의 진로유형 및 규모
[그림Ⅳ-8] 진로별 진로 결정 시기
[그림Ⅳ-9] 직업 이전 예정의 기타 이유
[그림Ⅳ-10] 성별 대학진학 준비자의 대입 지원 학교, 학과 선택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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