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민주시민 교육 : 민주 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한국교육의 과제(RR93-12)

민주시민 교육 : 민주 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한국교육의 과제(RR93-12) 썸네일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3-12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58
  • ISBN : 8937801299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제1부 민주 시민 교육의 이해
제1장 시민 사회의 가치와 시민 정신 2
   1. 시민 정신의 교육적 의미 2
   2. 생존과 시민 사회 3
   3. 시민과 시민 정신 9
제2장 민주 시민 교육의 이해 18
   1. 민주주의와 민주 시민 교육 18
   2. 민주주의, 국민 정신, 정치 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 20
   3. 민주 시민 교육의 조건 24
  4. 민주 시민 교육의 일반적 원리 28
제3장 민주 시민 교육의 대안들 31
   1. 민주 시민 교육 대안 구상의 측면들 31
   2. 제도적 측면 33
   3. 학교 경영 차원의 측면 34
   4. 학습 내용과 방법적 측면 35
   5.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39

제2부 민주 시민 교육을 위한 한국 교육의 과제
제4장 한국의 민주 시민 교육 발전 과정 46
   1. 건국과 교육 이념으로서의 민주주의 46
   2. 민주 시민 교육의 역정 48
   3. 한국 민주 시민 교육의 전망과 과제 61
제5장 민주 시민 교육에 대한 요구 66
   1. 민주 시민 교육 요구 분석의 배경 66
   2. 교육 과정 및 교과서 분석 67
   3. 민주 시민 교육 요구 분석 69
제6장 민주 시민 교육 자료 현장 적용 사례 100
   1. 민주 시민 교육 자료 현장 적용의 배경 100
   2. 민주 시민 교육 자료의 특징 102
   3. 학교 현장 시범 적용의 설계 106
   4. 학교 급별 현장 적용 사례 107
제7장 21세기에 요구되는 한국 시민의 자질 154
   1. 민주 시민 자질 설정의 준거 154
   2. 21세기 한국 민주 시민상의 정립 배경 157
   3. 21세기 한국 민주 시민의 자질 요소 164
   4. 대안의 새로운 가능성 176
제8장 인간 존엄을 위한 민주 시민 교육의 과제 177
   1. 인간 존엄의 조건 177
   2. 학교 교육의 위기 183
   3. 인간 존엄을 위한 학교 교육의 대안 186
   4. 입시 위주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 196
제9장 민주 시민 교육을 위한 토의 수업 방법 198
   1. 시민 정신 교육과 토의 수업 198
   2. 토의 수업의 전제 200
   3. 토의 수업의 방법 204

제3부 외국의 민주 시민 교육
제10장 일본의 민주 시민 교육 214
제11장 미국의 민주 시민 교육 223
제12장 독일의 민주 시민 교육 228
   1. 독일의 민주 시민 교육 228
   2. 독일의 정치 교육 238
제13장 영국의 민주 시민 교육 247
   1. 시민 의식 위원회의 시민 교육 활성화 방안 247
   2. 국가 공통 교육 과정과 시민 교육 251

참고문헌 254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myfolder icon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