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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계 고등학교 교육체제 개편방안 연구(RR93-30)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체제 개편방안 연구(RR93-30)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3-30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416
  • ISB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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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요약
   < 목    차 >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II. 공업계고교 교육체제 개편의 배경
   1. 기능인력의 현황과 문제점
   2. 직업기술교육체제의 구조적 취약성
   3. 공업계 고교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4. 사회의 여건과 문제점

III. 주요국의 공업교육 제도
   1. 독일
   2. 일본
   3. 영국
   4. 미국
   5. 주요 시사점

IV. 공고 교육체제 개편방안 탐색 : 델파이 조사결과 분석 및 해석
   1. 제1차 델파이조사의 목적 및 결과분석
   2. 제2차 델파이조사의 목적 및 결과분석
   3. 제3차 델파이조사의 목적 및 결과분석

V. 공고 교육체제 개편방안 구사 및 설계
   1. 공고교육체제 개편의 기본 전제와 방향
   2. 개편되는 공고 교육체제의 명칭
   3. 이원화 공고 교육체제 기본요소의 설계
   4. 이원화 체제 도입을 위한 지원 체계의 구상 및 설계

VI.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 언

<참고 문헌>
<영문 초록>
<부 록>
1. 제1차 델파이조사지
2. 제2차 델파이조사지
3. 제3차 델파이조사지
4. `2+1공고교육체제`의 개요, 제안이유, 우려되는 점
5. 델파이조사 참여위원 및 협의진 명단

표 목 차
〈표 Ⅰ-1〉 조사대상자 및 조사지 회수현황
〈표 Ⅰ-2〉 제1차 델파이조사 내용체계
〈표 Ⅰ-3〉 제2차 델파이조사 내용체계
〈표 Ⅰ-4〉 제3차 델파이조사 내용체계
〈표 Ⅱ-1〉 산업구분별 국민총생산비중
〈표 Ⅱ-2〉 경제성장전망
〈표 Ⅱ-3〉 산업구조전망
〈표 Ⅱ-4〉 1992-1996년 기간중 제조업 부분별 비중
〈표 Ⅱ-5〉 산업별 취업자 구성비(1965-1992)
〈표 Ⅱ-6〉 산업별 취업구조전망
〈표 Ⅱ-7〉 산업별 취업구조 변화전망
〈표 Ⅱ-8〉 직종별 취업구조 변화추이(구성비)
〈표 Ⅱ-9〉 직종별 취업구조의 변화 및 전망
〈표 Ⅱ-10〉 직종별 고용구조 전망
〈표 Ⅱ-11〉 생산직종별 필요 공급량 추정치
〈표 Ⅱ-12〉 연도별 실업율 현황
〈표 Ⅱ-13〉 산업기술인력 구조의 변화 전망(산업체의 기술인력수요)
〈표 Ⅱ-14〉 기술??기능 인력의 구성
〈표 Ⅱ-15〉 제조업의 기술 수준 및 기술개발력수준 국제비교
〈표 Ⅱ-16〉 학력간 인력수요전망(1986-1996)
〈표 Ⅱ-17〉 상용근로자 부족율 추이
〈표 Ⅱ-18〉 산업별 부족율 추이
〈표 Ⅱ-19〉 제조업 중분류별 부족율 추이
〈표 Ⅱ-20〉 산업별 이직 부족율 추이
〈표 Ⅱ-21〉 제조업 중분류별 이직 부족율 추이
〈표 Ⅱ-22〉 생산 및 관련직의 기업규모별 부족율 추이
〈표 Ⅱ-23〉 기능인력의 제조업체 규모별 부족율 추이
〈표 Ⅱ-24〉 중소제조업 업종별 생산 인력 부족 현황
〈표 Ⅱ-25〉 성별??연령계층별 실업율의 변화 추이
〈표 Ⅱ-26〉 설문 조사대상 중소업체의 인력 부족을
〈표 Ⅱ-27〉 설문 조사대상 생산직 인력 부족 원인
〈표 Ⅱ-28〉 비정규직이나 유휴인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표 Ⅱ-29〉 자동화를 통한 인력 절감이 어려운 이유
〈표 Ⅱ-30〉 중소기업체의 신규인력 수요전망
〈표 Ⅱ-31〉 신경제 5개년 계획 기간 중 총량전망
〈표 Ⅱ-32〉 기능인력 양성 현황(1992년)
〈표 Ⅱ-33〉 생산직 중분류별 인력수요
〈표 Ⅱ-34〉 생산직 중분류 직업별 주요 공급원별 인력 공급현황
〈표 Ⅱ-35〉 생산직 인력부족현황
〈표 Ⅱ-36〉 고졸자의 진로(1992)
〈표 Ⅱ-37〉 현행 인력 양성체제 개요
〈표 Ⅱ-38〉 초??중등학교 진학율 및 비진학자수의 변화
〈표 Ⅱ-39〉 고교 및 고등교육 기관 입학현황의 변화 및 경쟁율
〈표 Ⅱ-40〉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 및 취업 현황의 변화
〈표 Ⅱ-41〉 고등교육 기관 졸업생의 진로 및 취업 현황의 변화
〈표 Ⅱ-42〉 일반계 고교 직업과정 운영현황(93. 2. 28현재)
〈표 Ⅱ-43〉 전체 고등학교 중 실업계 고등학교의 비중
〈표 Ⅱ-44〉 고등학교 계열별 학교수 및 학생수 변화추세(1945-1992)
〈표 Ⅱ-45〉 학교 유형별 고등학교수의 변화
〈표 Ⅱ-46〉 실업계 고교 계열별 학생수 증감 추세(1980-1991)
〈표 Ⅱ-47〉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로 및 취업상황(1992)
〈표 Ⅱ-48〉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현황
〈표 Ⅱ-49〉 성별??학력별 취업자
〈표 Ⅱ-50〉 각급학교별 졸업생의 취업율
〈표 Ⅱ-51〉 공업계 고등학교 설립별, 학년별, 학교수, 학생수 현황
〈표 Ⅱ-52〉 공업계 고등학교 설립별 교원수 현황
〈표 Ⅱ-53〉 공업계 고교 입학경쟁을 및 정원확보율의 변화추세
〈표 Ⅱ-54〉 공업계 고교 졸업자의 산업별 취업현황
〈표 Ⅱ-55〉 공업계 고교 졸업자의 직업별 취업현황
〈표 Ⅱ-56〉 공업계 고교 학생들의 취업경로
〈표 Ⅱ-57〉 공고생의 전공 분야별 취업현황
〈표 Ⅱ-58〉 공업계 학과 교직과정 설치 현황
〈표 Ⅱ-59〉 교원 양성 기관별 실업계 교원수 현황(1993)
〈표 Ⅱ-60〉 공업계 교원 연수 현황(1992)
〈표 Ⅱ-61〉 실업계 중등교사 대 실기 교사비율
〈표 Ⅱ-62〉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과 및 설치학과 현황
〈표 Ⅱ-63〉 92년 공고생 현장실습(조기 취업)현황
〈표 Ⅱ-64〉 실업계 고교의 시설??설비 확보율(`93현재)
〈표 Ⅱ-65〉 A공고 (서울소재)의 실험??실습 기자재 보유현황
〈표 Ⅱ-66〉 학급당 실습비 지원 현황
〈표 Ⅱ-67〉 A공고 (서울소재) 실험??실습 현황
〈표 Ⅱ-68〉 공고 교육의 변천시 기별 공고교육정책의 주요특징(1945~현재)
〈표 Ⅱ-69〉 부모들이 기대하는 자녀들의 교육수준
〈표 Ⅱ-70〉 대학입학 정원
〈표 Ⅱ-71〉 교육 정도별 임금수준
〈표 Ⅱ-72〉 자연계 전문대학 및 대학졸업자의 제조업 취업율 추이
〈표 Ⅱ-73〉 1992년도 직업훈련 의무대상 업체 현황
〈표 Ⅲ-1〉 이원화 교육 제도의 특징
〈표 Ⅲ-2〉 공업계열의 전문 교과목 편제
〈표 Ⅳ-1〉 공고교육체제 전반의 개편방안에 대한 개요
〈표 Ⅳ-2〉 공고교육체제 개편방안의 제안이유
〈표 Ⅳ-3〉 공고교육체제 개편방안의 우려되는 점
〈표 Ⅳ-4〉 현행 공고교육체제 유지방안에 대한 제안이유의 수정??보완 사항
〈표 Ⅳ-5〉 현행 공고교육체제 유지방안에 대한 우려되는 점의 수정??보완 사항
〈표 Ⅳ-6〉 2+1 공고교육체제 도입방안에 대한 비판 사항
〈표 Ⅳ-7〉 2+1 공고교육체제 도입방안에 대한 제안이유의 수정??보완 사항
〈표 Ⅳ-8〉 2+1 공고교육체제 도입방안에 대한 우려되는 점의 수정??보완 사항
〈표 Ⅳ-9〉 현행 공고교육체제 유지방안에 대한 비판사항
〈표 Ⅴ-1〉 기계과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배당 기준
〈표 Ⅴ-2〉 전기과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배당 기준
〈표 Ⅴ-3〉 산업체의 현장교육에 관한 지도??감독 사항
〈표 Ⅴ-4〉 산업체 현장에서의 행동 발달사항 평가 기준
〈표 Ⅴ-5〉 표준 계약 내용 요소표
〈표 Ⅴ-6〉 진로교육센터의 조직 및 운영방안
〈표 Ⅴ-7〉 직업기술교육국이 담당해야 역할과 기능

그 림 목 차
[그림 Ⅱ-1] 산업발전에 따른 기술인력구조의 변화
[그림 Ⅱ-2] 기술발전 단계에 따른 우리나라 비교우위산업의 분류
[그림 Ⅱ-3] 우리나라의 학제
[그림 Ⅱ-4] 학력에 의한 기술 수준 분류
[그림 Ⅲ-1] 독일의 교육제도
[그림 Ⅲ-2] 독일 직업교육훈련의 조직체계
[그림 Ⅲ-3] 이원화 제도의 법적 행정적 구조
[그림 Ⅲ-4] 일본의 학제
[그림 Ⅲ-5] 문부성의 조직
[그림 Ⅲ-6] 영국의 학제
[그림 Ⅲ-7] 영국 교육부 조직
[그림 Ⅲ-8] 미국의 학제
[그림 Ⅲ-9] 연방교육부의 조직도
[그림 Ⅴ-1] 이원화 체제에서의 역할분담
[그림 Ⅴ-2] 계속교육이 가능한 직업기술 교육체계
[그림 Ⅴ-3] 학생들의 현장교육을 위한 기업체 배치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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