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학교 교육 평가 체제 연구(I)(RR90-21)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학교 교육 평가 체제 연구(I)(RR90-21)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0-21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185
  • ISBN :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   차        례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 방법

Ⅱ. 교육의 본질과 전인교육의 평가
      1. 교육의 본질과 전인교육
      2. 전인교육의 개념과 조건
      3. 우리나라가 추구해 온 교육 이념
      4. 전인교육 추구를 위한 바람직한 인간상
      5. 전인교육 평가 체제 구안의 필요성

Ⅲ. 교육 평가의 개념 및 교육 평가 모형 분석
      1. 교육 평가의 개념
      2. 교육 평가 모형

Ⅳ. 학교 교육 평가의 문제점
      1. 평가관과 관련된 문제
      2. 평가 대상에 관련된 문제
      3. 평가 내용에 관련된 문제
      4. 평가 방법(형식)에 관련된 문제
      5. 평가의 여건과 관련된 문제
      6. 평가의 여건과 관련된 문제

Ⅴ. 학교 교육 평가 체제 모형 개발
      1. 학교 교육 평가 체제 모형 개발의 기본 입장
      2. 학교 교육 평가 체제의 개념 모형
      3. 학교 교육 평가 체제의 절차 모형

Ⅵ. 학교 교육 평가 체제 개선을 위한 구체적 방향
      1. 하위(교과별) 평가 체제 설정의 구체적인 방향
      2. 평가 내용(영역) 설정의 구체적 방향
      3. 평가 방법 및 형식 설정의 구체적 방향
      4. 평가 결과 제시 방법(성적표) 개선의 구체적 방향

Ⅶ. 학교 교육 평가 체제 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교육 평가 모형 비교 분석표

표목차
〈표I-1〉 표집 대상 수와 회수율
〈표Ⅱ-1〉 전인교육 추구를 위한 바람직한 인간상
〈표V-1〉 평가의 대상 및 범위

그림 목차
〈그림Ⅲ-1〉 탐구영역 : 교육연구, 평가, 개발 및 보급
〈그림Ⅲ-2〉 기술자료의 평가 과정
〈그림Ⅲ-3〉 프로그램의 가치 판단 과정
〈그림V-1〉 학교 교육 평가의 개념 모형
〈그림V-2〉 학교 교육 평가의 절차 모형
〈그림V-3〉 학교 교육의 과정과 평가의 단계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