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신설 교사자격제도의 개선방향(RR83-13)

신설 교사자격제도의 개선방향(RR83-13)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83-13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154
  • ISBN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머 리 말 |2|

목 차 |4|

Ⅰ. 서 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의 내용 |9|
 4. 연구의 방법 |10|
 5. 연구의 가능성과 한계 |11|

Ⅱ. 교원자격제도의 원리 |14|
 1. 자격제도의 기능과 목적 |15|
 2. 양성과정과 자격제도 |16|
 3. 임용과 자격제도 |18|
 4. 자격제도의 구성요건 |20|
 5. 이론과 실제 |24|

Ⅲ. 우리 나라 교원자격제도의 변천과정 |26|
 1. 교원양성제도의 변천과정 |26|
  가. 초등교원 양성제도 |26|
  나. 중등교원 양성제도 |32|
 2. 교원자격제도의 변천과정 |37|
  가. 교육공무원법 제정시의 교원자격제도 |38|
  나. 교육공무원법 개정 이후의 교원자격제도 |39|

Ⅳ. 교원자격제도의 현황과 논의점 |42|
 1. 교원양성체제 |42|
  가. 유치원교사 양성체제 |42|
  나. 초등교사 양성체제 |44|
  다. 중등교사 양성체제 |46|
 2. 신규 교사자격 수여제도 |48|
  가. 유치원교사 자격수여 |48|
  나. 국민학교교사 자격수여 |50|
  다. 중등학교교사 자격수여 |51|
  라. 기타 각종교사 자격수여 |54|
 3. 교사자격 표시제도 |56|
  가. 초등교사 자격표시제도 |56|
  나. 중등교사 자격표시제도 |59|
 4. 신규교사 임용과정 |62|
  가. 초등교사 임용과정 |62|
  나. 중등교사 임용과정 |64|
 5. 신규교사 훈련과정 |67|

Ⅴ. 외국의 교사자격제도 |70|
 1. 미 국 |70|
 2. 일 본 |80|
 3. 프 랑 스 |88|
 4. 오스트레일리아 |94|
 5. 서 독 |98|
 6. 영 국 |105|
 7 시 사 점 |112|

Ⅵ. 자격제도 개선이론 |116|
 1. 개선이론 추출근거 |116|
 2. 학교급별 자격증제도 개선이론 |119|
 3. 자격증 수여요건 및 절차 개선이론 |122|
 4. 과목표시제도 개선이론 |128|

Ⅶ. 결 론 |130|
 1. 요 약 |130|
 2. 결 론 |137|

참고문헌 |140|

영문초록 |144|

부 록 교원자격제도 개선에 관한 의견조사 질문지 |150|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myfolder icon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