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새 교육체제 개발을 위한 중학교 제1차 소규모시범 결과 보고서(RR-36)
연구 요약
제1장 새 교육체제의 개요 15
1. 한국 초·중학교 교육발전사업 15
가. 사업의 성격 15
나. 새 교육체제의 기저 15
2. 새 교육체제의 개요 16
가. 수업과정 일반모형 16
나. 교수-학습자료 23
다. 학교경영체제 25
제2장 종합시범연구의 개요 3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1
가. 종합시범연구의 배경 31
나. 제1차 종합시범연구의 목적 32
2. 연구의 내용 32
3. 시범연구의 대상 34
가. 연구대상의 선정원칙 34
나. 선정의 결과 34
4. 연구의 기간 35
5. 연구수행의 제한점 35
제3장 시범집단의 제 변인 37
1. 학생변인 37
가. 학업성취수준 37
나. 기초학습기능 부족현황 38
2. 교사변인 40
가. 교사의 연령 및 경력년수 40
나. 교사의 학력 및 자격상황 41
다. 시범 교사집단의 특징 41
3. 시설변인 42
가. 시설·설비의 보유상황 42
나. 실험·실습교구 및 교재 42
제4장 새 교육체제의 운영과정 43
1. 시범운영을 위한 조치 43
가. 시범연구를 위한 역할분담 43
나. 시범운영을 위한 사전조치 44
다. 시범교사연수·현장지도 45
2. 수업과정 일반모형의 적용 50
가. 계획단계 50
나. 진단단계 53
다. 지도단계 58
라. 발전단계 60
3.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과정 65
가. 인쇄자료의 활용 66
나. 수업준비물의 활용 70
4. 학교경영체제의 적용 71
가. 학교경영계획서의 작성 및 활용 71
나. 학년경영계획서의 작성 및 활용 71
다. 학급경영록의 작성 및 활용 72
라. 동학년 교사협의회 및 일일학급군 교사협의회 운영 74
마. 교재연구 분담제 운영 75
바. 교과전담교수제의 운영 75
사. 상호협력학습분단 조직 77
아. 시간표 편성 및 운영 78
제5장 새 교육체제의 적용효과 79
1. 학업성취도의 변화 79
가. 일반적 경향 79
나. 능력수준별 결과 80
2. 교원의 자질향상 82
가. 교수능력의 향상 82
나. 직무부담의 변화 82
다. 역할의 변화 83
3. 학교경영상의 변화 83
가. 목표관리제의 적용 83
나. 학년경영제의 적용 84
다. 인간관계의 개선 84
라.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 84
4. 결과에 대한 종합적 논의 85
가. 학업성취의 변화 85
나. 체제의 적용정도와 그 효과 86
다. 체제적용의 저해요인 88
라. 새 교육체제의 효과에 대한 전망 91
제6장 요약 92
1. 한국 초·중학교 교육발전사업 15
가. 사업의 성격 15
나. 새 교육체제의 기저 15
2. 새 교육체제의 개요 16
가. 수업과정 일반모형 16
나. 교수-학습자료 23
다. 학교경영체제 25
제2장 종합시범연구의 개요 3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1
가. 종합시범연구의 배경 31
나. 제1차 종합시범연구의 목적 32
2. 연구의 내용 32
3. 시범연구의 대상 34
가. 연구대상의 선정원칙 34
나. 선정의 결과 34
4. 연구의 기간 35
5. 연구수행의 제한점 35
제3장 시범집단의 제 변인 37
1. 학생변인 37
가. 학업성취수준 37
나. 기초학습기능 부족현황 38
2. 교사변인 40
가. 교사의 연령 및 경력년수 40
나. 교사의 학력 및 자격상황 41
다. 시범 교사집단의 특징 41
3. 시설변인 42
가. 시설·설비의 보유상황 42
나. 실험·실습교구 및 교재 42
제4장 새 교육체제의 운영과정 43
1. 시범운영을 위한 조치 43
가. 시범연구를 위한 역할분담 43
나. 시범운영을 위한 사전조치 44
다. 시범교사연수·현장지도 45
2. 수업과정 일반모형의 적용 50
가. 계획단계 50
나. 진단단계 53
다. 지도단계 58
라. 발전단계 60
3.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과정 65
가. 인쇄자료의 활용 66
나. 수업준비물의 활용 70
4. 학교경영체제의 적용 71
가. 학교경영계획서의 작성 및 활용 71
나. 학년경영계획서의 작성 및 활용 71
다. 학급경영록의 작성 및 활용 72
라. 동학년 교사협의회 및 일일학급군 교사협의회 운영 74
마. 교재연구 분담제 운영 75
바. 교과전담교수제의 운영 75
사. 상호협력학습분단 조직 77
아. 시간표 편성 및 운영 78
제5장 새 교육체제의 적용효과 79
1. 학업성취도의 변화 79
가. 일반적 경향 79
나. 능력수준별 결과 80
2. 교원의 자질향상 82
가. 교수능력의 향상 82
나. 직무부담의 변화 82
다. 역할의 변화 83
3. 학교경영상의 변화 83
가. 목표관리제의 적용 83
나. 학년경영제의 적용 84
다. 인간관계의 개선 84
라.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 84
4. 결과에 대한 종합적 논의 85
가. 학업성취의 변화 85
나. 체제의 적용정도와 그 효과 86
다. 체제적용의 저해요인 88
라. 새 교육체제의 효과에 대한 전망 91
제6장 요약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