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새 교육체제 개발을 위한 제3차 소규모시범 결과보고서(RR-20)
연구 요약
< 목 차 >
머 리 말 |3|
차 례 |3|
제1장 제3차 소규모시범의 배경 / 장석우 |11|
1. 한국 초 · 중학교 교육개발사업 |11|
2. 새 교육체제의 개요 |12|
가. 수업과정 모형 |12|
나. 교수-학습자료 |13|
다. 학교경영체제 |14|
제2장 제3차 소규모시범의 계획 / 장석우 |15|
1. 시범의 목적 |15|
2. 시범의 대상 |15|
3. 시범기간 |15|
4. 시범내용 |16|
가. 교과별 시범내용 |16|
나. 시범내용의 특징 |16|
5. 연구문제 |16|
6. 시범실시 |18|
가. 시범교사 연수 · 훈연 |18|
나. 시범수행을 위한 협조 |18|
제3장 제3차 소규모시범의 결과 / 장석우, 박경숙 |19|
1. 학업성취의 변화 |19|
가. 도구 및 방법 |19|
나. 학업성취도의 변화 |19|
다. 학생의 능력수준과 학업성취 |21|
라. 결과분석 |23|
2. 학생의 태도변화 |24|
가. 도 구 |24|
나. 결과분석 |25|
3. 교사부담, 자질향상 |26|
가. 시범에서의 교사역할 |26|
나. 교사부담의 변화 및 자질향상 |26|
제4장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 변영계, 이영자, 민상근, 정태범, 장석우 |28|
1. 수업체제 관연사항 |28|
가. 계획단계 |28|
나. 진단단계 |28|
다. 지도단계 |29|
라. 발전단계 |30|
마. 평가단계 |30|
2. 수업자료 관연사항 |31|
가. 프로그램자료(PI) |31|
나. 배움책 |31|
다. 수업지침서 |32|
라. 평가자료 |32|
마. 교수텔레비젼(ITV)과 교수라디오(IR) |33|
3. 학교경영체제 관연사항 |34|
가. 인사조직 · 기능의 변화 |34|
나. 보조교사의 채택가능성 |35|
4. 시범수행의 저해요인 |38|
가.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족 |38|
나. 새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리해부족 |38|
다. 교육과정운영상의 결손 |39|
라. 시설 · 설비의 부족 |39|
제5장 각 교과별 연구결과 |40|
1. 도덕과 / 이광표 |40|
가. 시범수업의 개관 |40|
나. 학업성취의 변화 |40|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41|
2. 국어과 / 박문태 |44|
가. 시범수업의 개관 |44|
나. 학업성취의 변화 |44|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47|
3. 사회과 / 한면희 |50|
가. 시범수업의 개관 |50|
나. 학업성취의 변화 |50|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53|
4. 산수과 / 리혜선 |56|
가. 시범수업의 개관 |56|
나. 학업성취의 변화 |57|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59|
5. 자연과 / 리문원 |61|
가. 시범수업의 개관 |61|
나. 학업성취의 변화 |62|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62|
6. 체육과 / 천준호 |64|
가. 시범수업의 개관 |64|
나. 학업성취의 변화 |65|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66|
7. 음락과 / 홍순정 |67|
가. 시범수업의 개관 |67|
나. 학업성취의 변화 |67|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69|
8. 미술과 / 금재복 |70|
가. 시범수업의 개관 |70|
나. 학업성취의 변화 |70|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72|
제6장 요약 및 결론 |76|
가. 시범의 배경 |76|
나. 시범의 계획 |76|
다. 시범의 결과 |77|
라.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78|
부록 |79|
1. 교사용 수업지침서 평가기준 Ⅰ |81|
2. 교사용 수업지침서 평가기준 Ⅱ |82|
3. 학생용 배움책 자료 평가 기준 |83|
4. ITV 프로그램 평가기준 |84|
5. ITV 프로그램 평가 |85|
6. 학생 의견 조사서 |86|
7. 하위수업모형의 활용가능성 (진단단계) |87|
8. 하위수업모형의 활용가능성 (지도단계) |88|
9. 학생 태도 검사(국민학교용) |89|
10. 학생 습관 검사(국민학교용) |90|
11. 학교 교원 조직구성원의 역할활동 조사지 |91|
12. 보조교사의 역할활동 |92|
머 리 말 |3|
차 례 |3|
제1장 제3차 소규모시범의 배경 / 장석우 |11|
1. 한국 초 · 중학교 교육개발사업 |11|
2. 새 교육체제의 개요 |12|
가. 수업과정 모형 |12|
나. 교수-학습자료 |13|
다. 학교경영체제 |14|
제2장 제3차 소규모시범의 계획 / 장석우 |15|
1. 시범의 목적 |15|
2. 시범의 대상 |15|
3. 시범기간 |15|
4. 시범내용 |16|
가. 교과별 시범내용 |16|
나. 시범내용의 특징 |16|
5. 연구문제 |16|
6. 시범실시 |18|
가. 시범교사 연수 · 훈연 |18|
나. 시범수행을 위한 협조 |18|
제3장 제3차 소규모시범의 결과 / 장석우, 박경숙 |19|
1. 학업성취의 변화 |19|
가. 도구 및 방법 |19|
나. 학업성취도의 변화 |19|
다. 학생의 능력수준과 학업성취 |21|
라. 결과분석 |23|
2. 학생의 태도변화 |24|
가. 도 구 |24|
나. 결과분석 |25|
3. 교사부담, 자질향상 |26|
가. 시범에서의 교사역할 |26|
나. 교사부담의 변화 및 자질향상 |26|
제4장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 변영계, 이영자, 민상근, 정태범, 장석우 |28|
1. 수업체제 관연사항 |28|
가. 계획단계 |28|
나. 진단단계 |28|
다. 지도단계 |29|
라. 발전단계 |30|
마. 평가단계 |30|
2. 수업자료 관연사항 |31|
가. 프로그램자료(PI) |31|
나. 배움책 |31|
다. 수업지침서 |32|
라. 평가자료 |32|
마. 교수텔레비젼(ITV)과 교수라디오(IR) |33|
3. 학교경영체제 관연사항 |34|
가. 인사조직 · 기능의 변화 |34|
나. 보조교사의 채택가능성 |35|
4. 시범수행의 저해요인 |38|
가.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족 |38|
나. 새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리해부족 |38|
다. 교육과정운영상의 결손 |39|
라. 시설 · 설비의 부족 |39|
제5장 각 교과별 연구결과 |40|
1. 도덕과 / 이광표 |40|
가. 시범수업의 개관 |40|
나. 학업성취의 변화 |40|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41|
2. 국어과 / 박문태 |44|
가. 시범수업의 개관 |44|
나. 학업성취의 변화 |44|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47|
3. 사회과 / 한면희 |50|
가. 시범수업의 개관 |50|
나. 학업성취의 변화 |50|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53|
4. 산수과 / 리혜선 |56|
가. 시범수업의 개관 |56|
나. 학업성취의 변화 |57|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59|
5. 자연과 / 리문원 |61|
가. 시범수업의 개관 |61|
나. 학업성취의 변화 |62|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62|
6. 체육과 / 천준호 |64|
가. 시범수업의 개관 |64|
나. 학업성취의 변화 |65|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66|
7. 음락과 / 홍순정 |67|
가. 시범수업의 개관 |67|
나. 학업성취의 변화 |67|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69|
8. 미술과 / 금재복 |70|
가. 시범수업의 개관 |70|
나. 학업성취의 변화 |70|
다.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72|
제6장 요약 및 결론 |76|
가. 시범의 배경 |76|
나. 시범의 계획 |76|
다. 시범의 결과 |77|
라. 발견된 사실 및 문제점 |78|
부록 |79|
1. 교사용 수업지침서 평가기준 Ⅰ |81|
2. 교사용 수업지침서 평가기준 Ⅱ |82|
3. 학생용 배움책 자료 평가 기준 |83|
4. ITV 프로그램 평가기준 |84|
5. ITV 프로그램 평가 |85|
6. 학생 의견 조사서 |86|
7. 하위수업모형의 활용가능성 (진단단계) |87|
8. 하위수업모형의 활용가능성 (지도단계) |88|
9. 학생 태도 검사(국민학교용) |89|
10. 학생 습관 검사(국민학교용) |90|
11. 학교 교원 조직구성원의 역할활동 조사지 |91|
12. 보조교사의 역할활동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