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학습 장애아의 특성 분석과 진단 도구 개발(RR90-12)
연구 요약
    <   차        례  >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와 내용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고찰
      1. 학습장애의 이론적 모델
      2. 정의와 관련된 문제점
      3. 사정 및 진단 기준
      4. 외국의 발달장애 선별 검사 도구 분석
      5. 학습장애아 특성
Ⅲ. 지각&\#8228 언어검사 개발
      1. 지각&\#8228 언어검사의 모형
      2. 예비검사 과정
      3. 본검사 과정
      4. 신뢰도와 타당도
      5. 지각&\#8228 언어검사의 준거
      6. 지각&\#8228 언어검사 도구의 사용방법
Ⅳ. 결론
      1. 요약
      2. 학습장애아 교육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1. 지각&\#8228 언어 검사 도구
2. 분석기준
3. 지각&\#8228 언어교육 프로그램
표 목 차
< 표 Ⅰ-1> 일반아동 표집 크기
< 표 Ⅰ-2> 검사대상자 표집 기준
< 표 Ⅲ-1> 3차 예비검사 문항수
< 표 Ⅲ-2> 3차 예비검사 대상 아동
< 표 Ⅲ-3> 지각&\#8228 언어검사 확정 문항수
< 표 Ⅲ-4> 지각&\#8228 언어검사가 실시된 아동의 성별, 나이별 분포
< 표 Ⅲ-5> 지각&\#8228 언어검사가 실시된 아동의 지역분포
< 표 Ⅲ-6> 지각&\#8228 언어검사 반분신뢰 계수
< 표 Ⅲ-7> 각 하위영역의 연령별 평균(M), 표준편차(SD)
< 표 Ⅲ-8> 하위 영역별 측정의 표준오차
< 표 Ⅲ-9> 일반아동 최저 5% 점수와 특수학급 학습장애아의 하위영역별 평균 점수 비교
< 표 Ⅲ-10> 일반아동의 지각&\#8228 언어검사 하위영역과 읽기 Ⅰ, Ⅱ 및 지각속도, 언어개념 검사긴의 상관도
< 표 Ⅲ-11> 만 8세 일반아동과 특수학급 학습장애 대상아동의 하위영역별 점수비교
< 표 Ⅲ-12> 만 10세 일반아동과 특수학급 학습장애 대상아동의 하위영역별 점수 비교
< 표 Ⅲ-13> 만 10세 일반아동과 특수학급 학습장애 대상아동의 하위영역별 점수 비교
< 표 Ⅲ-14> 각 하위영역별 최저 5%의 점수분포(연령별 기준)
그 림 목 차
[그림 Ⅱ-1] 다영역 이론 모델
[그림 Ⅱ-2] 사정 및 지도 계획 단계
[그림 Ⅲ-1] 다영역 이론에 의한 지각&\#8228 언어검사 영역 구성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와 내용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고찰
      1. 학습장애의 이론적 모델
      2. 정의와 관련된 문제점
      3. 사정 및 진단 기준
      4. 외국의 발달장애 선별 검사 도구 분석
      5. 학습장애아 특성
Ⅲ. 지각&\#8228 언어검사 개발
      1. 지각&\#8228 언어검사의 모형
      2. 예비검사 과정
      3. 본검사 과정
      4. 신뢰도와 타당도
      5. 지각&\#8228 언어검사의 준거
      6. 지각&\#8228 언어검사 도구의 사용방법
Ⅳ. 결론
      1. 요약
      2. 학습장애아 교육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1. 지각&\#8228 언어 검사 도구
2. 분석기준
3. 지각&\#8228 언어교육 프로그램
표 목 차
< 표 Ⅰ-1> 일반아동 표집 크기
< 표 Ⅰ-2> 검사대상자 표집 기준
< 표 Ⅲ-1> 3차 예비검사 문항수
< 표 Ⅲ-2> 3차 예비검사 대상 아동
< 표 Ⅲ-3> 지각&\#8228 언어검사 확정 문항수
< 표 Ⅲ-4> 지각&\#8228 언어검사가 실시된 아동의 성별, 나이별 분포
< 표 Ⅲ-5> 지각&\#8228 언어검사가 실시된 아동의 지역분포
< 표 Ⅲ-6> 지각&\#8228 언어검사 반분신뢰 계수
< 표 Ⅲ-7> 각 하위영역의 연령별 평균(M), 표준편차(SD)
< 표 Ⅲ-8> 하위 영역별 측정의 표준오차
< 표 Ⅲ-9> 일반아동 최저 5% 점수와 특수학급 학습장애아의 하위영역별 평균 점수 비교
< 표 Ⅲ-10> 일반아동의 지각&\#8228 언어검사 하위영역과 읽기 Ⅰ, Ⅱ 및 지각속도, 언어개념 검사긴의 상관도
< 표 Ⅲ-11> 만 8세 일반아동과 특수학급 학습장애 대상아동의 하위영역별 점수비교
< 표 Ⅲ-12> 만 10세 일반아동과 특수학급 학습장애 대상아동의 하위영역별 점수 비교
< 표 Ⅲ-13> 만 10세 일반아동과 특수학급 학습장애 대상아동의 하위영역별 점수 비교
< 표 Ⅲ-14> 각 하위영역별 최저 5%의 점수분포(연령별 기준)
그 림 목 차
[그림 Ⅱ-1] 다영역 이론 모델
[그림 Ⅱ-2] 사정 및 지도 계획 단계
[그림 Ⅲ-1] 다영역 이론에 의한 지각&\#8228 언어검사 영역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