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중학교 영재를 위한 과학과 심화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RR90-02)
연구 요약
    <   차        례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일반 모델
      2. 영재를 위한 외국의 과학과 심화 학습 프로그램 분석
      3. 현행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4. 영재를 위한 과학과 심화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향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프로그램 개발
      2. 평가의 준거 설정 및 평가지 개발
      3. 프로그램 적용 학교의 선정
      4. 영재 판별
      5. 교사 연수
      6.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Ⅳ. 프로그램의 개관, 시범 적용 결과 및 해석
      1. 최종 프로그램의 개관
      2. 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결과 및 해석
V. 결론 및 논의
VI. 제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 록
표 목 차
< 표 Ⅱ-1> 중학교에서의 영재 교육 현황
< 표 Ⅱ-2> 영재를 위한 과학 심화 학습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 표 Ⅲ-1> 평가 문항 구성
< 표 Ⅲ-2>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세부 사항
< 표 Ⅳ-1>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학생의 평가
< 표 Ⅳ-2> 프로그램의 효과 : 목표 달성 정도(학부모의 반응)
< 표 Ⅳ-3> 프로그램의 효과 : 목표 달성 정도(학생의 반응)
< 표 Ⅳ-4>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학부모의 반응)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일반 모델
      2. 영재를 위한 외국의 과학과 심화 학습 프로그램 분석
      3. 현행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4. 영재를 위한 과학과 심화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향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프로그램 개발
      2. 평가의 준거 설정 및 평가지 개발
      3. 프로그램 적용 학교의 선정
      4. 영재 판별
      5. 교사 연수
      6.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Ⅳ. 프로그램의 개관, 시범 적용 결과 및 해석
      1. 최종 프로그램의 개관
      2. 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결과 및 해석
V. 결론 및 논의
VI. 제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 록
표 목 차
< 표 Ⅱ-1> 중학교에서의 영재 교육 현황
< 표 Ⅱ-2> 영재를 위한 과학 심화 학습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 표 Ⅲ-1> 평가 문항 구성
< 표 Ⅲ-2>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세부 사항
< 표 Ⅳ-1>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학생의 평가
< 표 Ⅳ-2> 프로그램의 효과 : 목표 달성 정도(학부모의 반응)
< 표 Ⅳ-3> 프로그램의 효과 : 목표 달성 정도(학생의 반응)
< 표 Ⅳ-4>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학부모의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