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한국의 교육과 국가 발전(1945∼1995)(RR97-9)

한국의 교육과 국가 발전(1945∼1995)(RR97-9)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7-9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741
  • ISBN : 89-8388-070-8 93370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연구요약

제1부 서론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Ⅱ. 연구의 내용 6

Ⅲ. 연구의 방법 8

Ⅳ.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1
1. 교육과 국가 발전의 관계에 대한 제 이론 11
2. 교육과 국가 발전의 관계에 대한 경험적 선행 연구 30

Ⅴ. 교육과 국가 발전의 관계 모형 67
1. 국가 발전의 개념 구조 67
2. 교육과 국가 발전의 관계 모형 83

제2부 교육과 경제 발전
Ⅰ. 한국의 경제 발전 과정 개관 89
1. 시기별 경제 발전 전략 89
2. 한국 경제 및 노동시장 구조의 변화 97
3. 한국 소득 분배 구조의 변화 104
4. 교육과 경제 발전 관계 분석의 개요 110
5. 요약 111

Ⅱ. 한국 교육의 경제 성장 기여도 112
1. 이론적 모형 112
2. 자료 116
3. 교육의 시기별 경제 성장 기여도 123
4. 교육의 학교급별 경제 성장 기여도 127
5. 교육의 산업별 경제 성장 기여도 135
6. 요약 151

Ⅲ. 초등교육과 경제 성장 154
1. 초등교육의 빠른 보편화 154
2. 초등교육과 경제 성장 168
3. 초등교육의 빠른 보편화와 경공업 중심의 노동집약적 산업화 170
4. 초등교육의 빠른 보편화와 농업 부문의 생산성 증대 173
5. 여성의 높은 기본 교육 완성률과 양질의 산업 인력 공급 174
6. 여성의 높은 기본 교육 완성률과 인구 억제 178
7. 요약 180

Ⅳ. 중등교육과 경제 성장 184
1. 중등교육의 확대 184
2. 직업기술교육의 발전 190
3. 중등교육의 확대와 자본집약적 중화학공업의 선택적 육성을 통한 산업화 204
4. 요약 208

Ⅴ. 고등교육과 경제성장 208
1. 고등교육의 발전 208
2. 고등교육과 경제 성장 233
3. 풍부한 연구·개발 인력의 확보와 모방학습형 기술 개발 전략 240
4. 고등교육의 확대와 전자 산업 중심의 기술·지식 집약전 산업화 251
5. 대졸 인력의 풍부한 공급과 효율적인 관료제 운영 260
6. 요약 262

Ⅵ. 성인·사회교육과 경제 성장 267
1. 사회교육과 경제 성장 267
2. 농촌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사회교육 271
3. 노동 인력 양성을 위한 사회교육 274
4. 산업교육 및 조직 문화 교육 277
5. 요약 278

Ⅶ. 교육 투자와 경제 성장 280
1. 공공 부문의 낮은 교육 투자 280
2. 교육 투자의 효율성 288
3. 활발한 민간부문의 교육 투자 293
4. 요약 298

Ⅷ. 학교체제, 교육과정 및 교육계획과 경제성장 301
1. 낮은 중도탈락률과 학교 내적 효과의 극대화 301
2. 노동시장의 사회관계 구조와 초등학교 사회화의 상응성 304
3. 국가공통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306
4. 교육계획과 경제개발계획의 연계 315
5. 요약 320

Ⅸ. 교육 외적 요인과 경제 성장 324
1. 세계 체제 요인 324
2. 권위주의적 국가 336
3. 역사·문화적 배경 342
4. 요약 349

Ⅹ. 교육과 소득 분배 354
1. 교육과 소득 분배 354
2. 교육과 소득 분배의 형평화 356
3. 요약 365


제3부 교육과 정치 발전
Ⅰ. 한국의 정치 발전 과정 개관 369
1. 한국 정치의 전개 과정 369
2. 정치 발전의 개념과 제 측면 379
3. 한국의 정치 발전 382
4. 교육과 정치 발전 관계 분석의 개요 400
5. 요약 401

Ⅱ. 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의 역할 403
1. 개념의 정의와 분석 내용 403
2. 민주공화국 건설을 위한 교육 이념의 정립 404
3. 국민교육체계의 확립 407
4. 교육 자치 제도의 시도 412
5. 요약 414

Ⅲ. 국민통합을 위한 교육의 역할 416
1. 개념의 정의와 분석 내용 416
2. 국민 통합 교육의 시도 417
3. 반공·민주 교육과 인간 개조 교육의 강화 419
4. 국민교육지표의 재정립 421
5. 국가공동목표에의 합의 기반 구축: 새마을 운동과 교육 423
6. 요약 428

Ⅳ. 민주화와 교육 431
1. 개념 정의와 분석 내용 431
2. 민주주의 교육의 도입 433
3. 반공 및 민주·도의 교육의 강화 439
4. 민주화의 시련과 새로운 민주시민교육의 추진 444
5. 민주주의 교육의 전화 456
6. 민주 시민 교육의 부활 469
7. 의식의 민주화와 교육 472
8. 성인·사회교육과 민주화 495
9. 요약 520

Ⅴ. 정치적 충원과 학교 교육 523
1. 개념의 정의와 분석 내용 523
2. 정치 엘리트의 학력 향상 추이 523
3. 정치엘리트의 정치 의식 성향 528
4. 요약 530


제4부 교육과 사회발전

Ⅰ. 한국의 사회 발전 과정 개관 535
1. 사회 계층 이동의 개방성 535
2. 생활 세계의 질 539
3. 교육과 사회발전 관계 분석의 개요 556
4. 요약 557

Ⅱ. 학교교육과 사회 계층 이동 562
1. 자료 및 분석 방법 562
2. 학력 성취의 결정 요인 563
3. 교육과 직업적 성취 580
4. 학력과 직업적 성취의 구조적 기제 591
5. 요약 609

Ⅲ. 성인·사회교육과 삶의 질 향상 613
1. 사회교육과 인구 및 도시문제 613
2. 사회교육과 사회복지 619
3. 사회교육과 생활 세계의 질 향상 628


제5부 요약 및 결론

Ⅰ. 요약 641
1. 교육과 경제 발전 641
2. 교육과 정치 발전 663
3. 교육과 사회 발전 669

Ⅱ. 결론 678
1. 교육과 경제 발전 678
2. 교육과 정치 발전 683
3. 교육과 사회 발전 685

참고문헌 689
영문초록 709
부록 717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myfolder icon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