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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교육열 연구(RR93-21)

한국인의 교육열 연구(RR93-21)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3-21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376
  • ISB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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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요약
머리말
연구요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문제와 연구 내용 5
가. 연구 문제 5
나.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7
가. 문헌 및 통계 자료 분석 7
나. 기존 면담 및 집중 관찰 자료의 재분석 7
다. 면담 및 관찰조사 8

Ⅱ. 교육열의 개념화 11

Ⅲ.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양상 19
1. 근대 공교육제도 도입 이후 일제 식민지 시대의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21
가. 을사보호조약 이후 한일합방까지(1905-1910): 교육구국운동과 사립학교 설립열의 고조 21
나. 한일합병 이후 3·1독립운동까지(1910-1919): 일제의 사립학교 탄압과 교육열의 침체 22
다. 3·1독립운동 이후 일제 말까지(1919-1945): 교육열의 부흥 25
2. 해방 이후의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34
가. 해방 이후부터 1950년대까지: 교육열의 폭발 34
나. 1960년대: 중학교 진학열의 고조와 중학교 입시 경쟁의 첨예화 38
다. 1970년대: 고등학교와 대학 진학열의 상승 39
라. 1980년대: \"이상적\"대학진학열의 지속적 상승과 \"현실적\"대학진학열의 정체 45
마. 1990년대와 미래 전망: 고등교육진학열의 분화와 \"공적(公的)\"교육열의 표출 47
3. 요약 및 논의 51

Ⅳ. 교육열의 형성 배경 및 요인 59
1. 교육열의 형성 배경 61
가. 학력주의 사회 61
나. 집단주의적 지위 의식과 서열 위주의 일원적 가치관 82
다. \"일반적 잠재 능력\"을 중시하는 능력관과 노력주의 85
라. 입신양명적 교육관 89
마. 유교와 숭문주위와 가족주의 96
바. 교육 경쟁을 부추기는 교육구조 101
2. 사적(私的) 교육열의 결정 요인 105
가. 실업계 고등학교 진학 수요 결정 요인 105
나. 대학 진학 수요 결정 요인 128
3. 요약 및 논의 148

Ⅴ. 교육열의 실상 : 학부모의 자녀 교육 의식과 자녀 교육 행위 155
1. 선행연구의 개관 157
가. 도시 중산층 학부모의 교육열 연구 157
나. 도시 빈민의 교육열 연구 160
다. 농촌지역 교육열 연구 164
라. 집단간 비교 연구 165
2. 상층의 교육열 167
가. 집단 구분 기준과 조사 대상자 선정 방법 167
나. 면담 대상자들의 특성 170
다. 자녀 교육에 관한 의식과 행위 177
라. 결론 206
3. 중산층의 교육열 210
가. 집단구분기준과 조사대장자 선정 방법 210
나. 면담대상자들의 특성 211
다. 자녀교육에 관한 의식과 행위 214
라. 결론 241
4. 근로계층의 교육열 244
가. 집단 구분 기준과 조사 대장자 선정 방법 244
나. 면담 대상자들의 특성 245
다. 자녀 교육에 관한 의식과 행위 259
라. 결론 282
5. 농촌의 교육열 286
가. 집단 구분 기준과 조사 대장자 선정 방법 286
나. 면담대상자들의 특성 290
다. 자녀교육에 관한 의식과 행위 296
라. 결론 313
6. 요약 및 논의 315

Ⅵ. 교육열의 정상화를 위한 제언 325
1. 공적(公的) 교육열의 강화를 위하여 327
2. 본질적 교육열의 강화를 위하여 333

참고문헌 343
영문요약 351
부록 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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