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고등학교 민주주의 교육 요구 조사(RR90-09)
연구 요약
    <   차        례  >
Ⅰ. 조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인주주의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 검토
      1. `민주시민 의식` 연구
      2. `민주주의 교육 내용` 연구
      3. 요약 및 시사점
Ⅲ. 조사 연구의 방법 및 설계
      1. 조사 내용
      2. 조사 도구
      3. 조사 대상
      4. 자료 수집 및 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표집 대상의 특성
      2. 우리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에 관한 의견
      3. 학교의 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의견
      4. 민주시민 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의견
      5.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 개발에 대한 의견
V. 요약 및 시사점
      1. 우리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에 관한 평가
      2.학교의 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의견
      3. 민주시민 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의견
      4.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 개발에 대한 의견
참 고 문 헌
영 문 초 록
부 록
민주주의 교육자료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지 (교사용)
표 목 차
< 표Ⅱ - 1 > 한국의 민주 정치의 책임자(1983)
< 표Ⅱ - 2 > 한국의 민주 정치의 책임자(1970)
< 표Ⅱ - 3 > 민주정치 실현에 가장 중요한 것 (1983)
< 표Ⅱ - 4 > 민주정치 실현에 가장 중요한 것 (1970)
< 표Ⅱ - 5 > 민주시민 의식 수준의 하위 조사 내용
< 표Ⅱ - 6 > 민주시민 교육의 내용
< 표Ⅲ - 1> 질문지 우송/회신 학교 수 몇 응답자 수
< 표Ⅳ - 1> 표집집단의 지역
< 표Ⅳ - 2> 표집 집단의 계열
< 표Ⅳ - 3> 표집 집단의 학교 형태
< 표Ⅳ - 4> 표집 집단의 성별
< 표Ⅳ - 5> 표집 집단의 연령
< 표Ⅳ - 6> 표집된 교사의 경력
< 표Ⅳ - 7> 표집된 학부모의 직업
< 표Ⅳ - 8> 표집된 교사의 담당 교과목
< 표Ⅳ - 9> 대한민국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 10> 대한민국의 배경 및 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 11> 대한민국의 배경 및 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 12> 대한민국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 13>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 14>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 15>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16>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17>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18>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 19>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20>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21>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22>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23>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24>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부모)
< 표Ⅳ- 25> 일반 시민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26> 일반 시민의 배경 원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27> 일반 시민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28> 일반 시민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부모)
< 표Ⅳ- 29> 공무원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30> 공무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1> 공무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32> 공무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33> 정치인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34> 정치인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5> 정치인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36> 정치인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37> 교사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8> 교사 자신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9> 동료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40> 동료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41>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2>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3> 담임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4> 담임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5>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46>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47> 교육 행정가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48> 교육 행정가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49> 교장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0> 교장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1> 담당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2> 담당 학생의 배경 및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3> 우수 학생들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4> 고등학교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5> 고등학교 학생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6> 학생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7> 학생 자신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8>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9> 친구들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60> 자녀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1> 자녀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2> 자녀의 학교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3> 자녀의 학교 친구들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4> 학부모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5> 학부모 자신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6> 부모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67> 부모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68> 가정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9>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0> 학교의 배경 원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1> 학급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2> 학급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3>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4> 학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5> 교직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76> 교직 사회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7> 고등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78> 고등학교 교육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9>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80>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 표Ⅳ- 81>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교사)
< 표Ⅳ- 82>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생)
< 표Ⅳ- 83>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부모)
< 표Ⅳ- 84>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교사)
< 표Ⅳ- 85>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생)
< 표Ⅳ- 86>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부모)
< 표Ⅳ- 87>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교사)
< 표Ⅳ- 88>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학생)
< 표Ⅳ- 89>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교사)
< 표Ⅳ- 90>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학생)
< 표Ⅳ- 91>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교사)
< 표Ⅳ- 92>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생)
< 표Ⅳ- 93>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부모)
< 표Ⅳ- 94>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생)
< 표Ⅳ- 95>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부모)
< 표Ⅳ- 96>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 바람직한 사람 (교사)
< 표Ⅳ- 97>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 바람직한 사람 (학생)
< 표Ⅳ- 98>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 바람직한 사람 (학부모)
< 표Ⅳ- 99>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바람직 한 사람 (교사)
< 표Ⅳ- 100>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바람직 한 사람 (학생)
< 표Ⅳ- 101> 민주시민 교육 개선 방법 (교사)
< 표Ⅳ- 102>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개선 방법 (교사)
< 표Ⅳ- 103> 민주시민 교육 자료의 효과(교사)
< 표Ⅳ- 104>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자료의 효과 (교사)
< 표Ⅳ- 105> 도움을 줄 수 없는 이유 (교사)
< 표Ⅳ- 106> 배경 변인별 도움을 줄 수 없는 이유 (교사)
< 표Ⅳ- 107> 민주시민 교육 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교사)
< 표Ⅳ- 108>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교사)
< 표Ⅳ- 109> 민주시민 교육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학생)
< 표Ⅳ- 110>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학생)
< 표Ⅳ- 111> 민주시민 교육자료의 활용 방법 (교사)
< 표Ⅳ- 112> 민주시민 교육자료의 활용 방범 (학생)
< 표Ⅳ- 113>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자료의 활용방법 (교사)
< 표Ⅳ- 114> 배경 연인별 민주시민 교육자료의 활용 방법 (학생)
< 표Ⅳ- 115>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에 강조되어야 할 내용 (교사)
< 표Ⅳ- 116> 참여 기회의 확대 요망 영역 (학생)
< 표Ⅳ- 117>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에 강조되어야 할 내용 (교사)
< 표Ⅳ- 118> 배경 변인별 참여 기피의 확대 요망 병역 (학생)
< 표Ⅳ- 119>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의 효과 (교사)
< 표Ⅳ- 120>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의 효과 (교사)
< 표Ⅳ- 121> 민주적인 방향으로 개선을 요하는 것들(교사)
< 표Ⅳ- 122> 민주적인 방향으로 재선을 요하는 것들(학부모)
그림목차
< 그림Ⅳ- 1> 대한민국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3>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4>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5>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6> 일반 시민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7> 공무원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8> 정치인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9> 교사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0> 동료 교사의 민주적 성축도
< 그림Ⅳ- 11>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2> 담임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3>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4> 교육 행정가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5> 교장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6> 담당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7> 우수 학생들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8> 고등학교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9> 학생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0>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1> 자녀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2> 자녀의 학교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3> 학부모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4> 부모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5> 가정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6>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7> 학급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8>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9> 교직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30> 고등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31>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
Ⅰ. 조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인주주의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 검토
      1. `민주시민 의식` 연구
      2. `민주주의 교육 내용` 연구
      3. 요약 및 시사점
Ⅲ. 조사 연구의 방법 및 설계
      1. 조사 내용
      2. 조사 도구
      3. 조사 대상
      4. 자료 수집 및 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표집 대상의 특성
      2. 우리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에 관한 의견
      3. 학교의 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의견
      4. 민주시민 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의견
      5.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 개발에 대한 의견
V. 요약 및 시사점
      1. 우리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에 관한 평가
      2.학교의 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의견
      3. 민주시민 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의견
      4.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 개발에 대한 의견
참 고 문 헌
영 문 초 록
부 록
민주주의 교육자료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지 (교사용)
표 목 차
< 표Ⅱ - 1 > 한국의 민주 정치의 책임자(1983)
< 표Ⅱ - 2 > 한국의 민주 정치의 책임자(1970)
< 표Ⅱ - 3 > 민주정치 실현에 가장 중요한 것 (1983)
< 표Ⅱ - 4 > 민주정치 실현에 가장 중요한 것 (1970)
< 표Ⅱ - 5 > 민주시민 의식 수준의 하위 조사 내용
< 표Ⅱ - 6 > 민주시민 교육의 내용
< 표Ⅲ - 1> 질문지 우송/회신 학교 수 몇 응답자 수
< 표Ⅳ - 1> 표집집단의 지역
< 표Ⅳ - 2> 표집 집단의 계열
< 표Ⅳ - 3> 표집 집단의 학교 형태
< 표Ⅳ - 4> 표집 집단의 성별
< 표Ⅳ - 5> 표집 집단의 연령
< 표Ⅳ - 6> 표집된 교사의 경력
< 표Ⅳ - 7> 표집된 학부모의 직업
< 표Ⅳ - 8> 표집된 교사의 담당 교과목
< 표Ⅳ - 9> 대한민국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 10> 대한민국의 배경 및 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 11> 대한민국의 배경 및 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 12> 대한민국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 13>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 14>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 15>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16>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17>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18>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 19>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20>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21>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22>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23>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24>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부모)
< 표Ⅳ- 25> 일반 시민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26> 일반 시민의 배경 원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27> 일반 시민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28> 일반 시민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부모)
< 표Ⅳ- 29> 공무원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30> 공무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1> 공무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32> 공무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33> 정치인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34> 정치인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5> 정치인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36> 정치인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37> 교사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8> 교사 자신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9> 동료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40> 동료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41>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2>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3> 담임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4> 담임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5>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46>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47> 교육 행정가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48> 교육 행정가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49> 교장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0> 교장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1> 담당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2> 담당 학생의 배경 및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3> 우수 학생들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4> 고등학교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5> 고등학교 학생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6> 학생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7> 학생 자신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8>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9> 친구들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60> 자녀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1> 자녀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2> 자녀의 학교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3> 자녀의 학교 친구들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4> 학부모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5> 학부모 자신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6> 부모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67> 부모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68> 가정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9>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0> 학교의 배경 원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1> 학급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2> 학급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3>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4> 학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5> 교직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76> 교직 사회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7> 고등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78> 고등학교 교육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9>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80>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 표Ⅳ- 81>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교사)
< 표Ⅳ- 82>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생)
< 표Ⅳ- 83>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부모)
< 표Ⅳ- 84>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교사)
< 표Ⅳ- 85>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생)
< 표Ⅳ- 86>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부모)
< 표Ⅳ- 87>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교사)
< 표Ⅳ- 88>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학생)
< 표Ⅳ- 89>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교사)
< 표Ⅳ- 90>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학생)
< 표Ⅳ- 91>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교사)
< 표Ⅳ- 92>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생)
< 표Ⅳ- 93>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부모)
< 표Ⅳ- 94>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생)
< 표Ⅳ- 95>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부모)
< 표Ⅳ- 96>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 바람직한 사람 (교사)
< 표Ⅳ- 97>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 바람직한 사람 (학생)
< 표Ⅳ- 98>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 바람직한 사람 (학부모)
< 표Ⅳ- 99>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바람직 한 사람 (교사)
< 표Ⅳ- 100>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바람직 한 사람 (학생)
< 표Ⅳ- 101> 민주시민 교육 개선 방법 (교사)
< 표Ⅳ- 102>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개선 방법 (교사)
< 표Ⅳ- 103> 민주시민 교육 자료의 효과(교사)
< 표Ⅳ- 104>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자료의 효과 (교사)
< 표Ⅳ- 105> 도움을 줄 수 없는 이유 (교사)
< 표Ⅳ- 106> 배경 변인별 도움을 줄 수 없는 이유 (교사)
< 표Ⅳ- 107> 민주시민 교육 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교사)
< 표Ⅳ- 108>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교사)
< 표Ⅳ- 109> 민주시민 교육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학생)
< 표Ⅳ- 110>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학생)
< 표Ⅳ- 111> 민주시민 교육자료의 활용 방법 (교사)
< 표Ⅳ- 112> 민주시민 교육자료의 활용 방범 (학생)
< 표Ⅳ- 113>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자료의 활용방법 (교사)
< 표Ⅳ- 114> 배경 연인별 민주시민 교육자료의 활용 방법 (학생)
< 표Ⅳ- 115>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에 강조되어야 할 내용 (교사)
< 표Ⅳ- 116> 참여 기회의 확대 요망 영역 (학생)
< 표Ⅳ- 117>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에 강조되어야 할 내용 (교사)
< 표Ⅳ- 118> 배경 변인별 참여 기피의 확대 요망 병역 (학생)
< 표Ⅳ- 119>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의 효과 (교사)
< 표Ⅳ- 120>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의 효과 (교사)
< 표Ⅳ- 121> 민주적인 방향으로 개선을 요하는 것들(교사)
< 표Ⅳ- 122> 민주적인 방향으로 재선을 요하는 것들(학부모)
그림목차
< 그림Ⅳ- 1> 대한민국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3>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4>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5>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6> 일반 시민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7> 공무원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8> 정치인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9> 교사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0> 동료 교사의 민주적 성축도
< 그림Ⅳ- 11>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2> 담임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3>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4> 교육 행정가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5> 교장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6> 담당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7> 우수 학생들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8> 고등학교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9> 학생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0>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1> 자녀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2> 자녀의 학교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3> 학부모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4> 부모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5> 가정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6>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7> 학급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8>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9> 교직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30> 고등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31>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