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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민주주의 교육 요구 조사(RR90-09)

고등학교 민주주의 교육 요구 조사(RR90-09)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0-09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05
  • ISB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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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요약
    <   차        례  > 

Ⅰ. 조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인주주의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 검토
      1. `민주시민 의식` 연구
      2. `민주주의 교육 내용` 연구
      3. 요약 및 시사점

Ⅲ. 조사 연구의 방법 및 설계
      1. 조사 내용
      2. 조사 도구
      3. 조사 대상
      4. 자료 수집 및 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표집 대상의 특성
      2. 우리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에 관한 의견
      3. 학교의 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의견
      4. 민주시민 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의견
      5.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 개발에 대한 의견

V. 요약 및 시사점
      1. 우리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에 관한 평가
      2.학교의 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의견
      3. 민주시민 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의견
      4.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 개발에 대한 의견

참 고 문 헌
영 문 초 록
부 록
민주주의 교육자료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지 (교사용)

표 목 차
< 표Ⅱ - 1 >  한국의 민주 정치의 책임자(1983)
< 표Ⅱ - 2 >  한국의 민주 정치의 책임자(1970)
< 표Ⅱ - 3 >  민주정치 실현에 가장 중요한 것 (1983)
< 표Ⅱ - 4 >  민주정치 실현에 가장 중요한 것 (1970)
< 표Ⅱ - 5 >  민주시민 의식 수준의 하위 조사 내용
< 표Ⅱ - 6 >  민주시민 교육의 내용
< 표Ⅲ - 1>  질문지 우송/회신 학교 수 몇 응답자 수
< 표Ⅳ - 1>  표집집단의 지역
< 표Ⅳ - 2>  표집 집단의 계열
< 표Ⅳ - 3>  표집 집단의 학교 형태
< 표Ⅳ - 4>  표집 집단의 성별
< 표Ⅳ - 5>  표집 집단의 연령
< 표Ⅳ - 6>  표집된 교사의 경력
< 표Ⅳ - 7>  표집된 학부모의 직업
< 표Ⅳ - 8>  표집된 교사의 담당 교과목
< 표Ⅳ - 9>  대한민국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 10>  대한민국의 배경 및 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 11>  대한민국의 배경 및 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 12>  대한민국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 13>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 14>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 15>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16>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17>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18>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 19>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20>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21>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22>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표Ⅳ- 23>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생)
< 표Ⅳ- 24>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부모)
< 표Ⅳ- 25>  일반 시민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26>  일반 시민의 배경 원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27>  일반 시민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28>  일반 시민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학부모)
< 표Ⅳ- 29>  공무원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30>  공무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1>  공무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32>  공무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33>  정치인의 민주적 성숙도
< 표Ⅳ- 34>  정치인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5>  정치인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36>  정치인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37>  교사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8>  교사 자신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39>  동료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40>  동료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41>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2>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3>  담임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4>  담임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45>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46>  교사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47>  교육 행정가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48>  교육 행정가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49>  교장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0>  교장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1>  담당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2>  담당 학생의 배경 및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3>  우수 학생들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4>  고등학교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5>  고등학교 학생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56>  학생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7>  학생 자신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8>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59>  친구들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60>  자녀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1>  자녀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2>  자녀의 학교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3>  자녀의 학교 친구들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4>  학부모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5>  학부모 자신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6>  부모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67>  부모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68>  가정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69>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0>  학교의 배경 원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1>  학급의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2>  학급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학생)
< 표Ⅳ- 73>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4>  학교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5>  교직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76>  교직 사회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7>  고등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교사)
< 표Ⅳ- 78>  고등학교 교육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교사)
< 표Ⅳ- 79>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 (학부모)
< 표Ⅳ- 80>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배경 변인별 민주적 성숙도
< 표Ⅳ- 81>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교사)
< 표Ⅳ- 82>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생)
< 표Ⅳ- 83>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부모)
< 표Ⅳ- 84>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교사)
< 표Ⅳ- 85>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생)
< 표Ⅳ- 86>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의 정도 (학부모)
< 표Ⅳ- 87>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교사)
< 표Ⅳ- 88>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학생)
< 표Ⅳ- 89>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교사)
< 표Ⅳ- 90>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중 강조되어야 할 분야 (학생)
< 표Ⅳ- 91>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교사)
< 표Ⅳ- 92>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생)
< 표Ⅳ- 93>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부모)
< 표Ⅳ- 94>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생)
< 표Ⅳ- 95>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이유 (학부모)
< 표Ⅳ- 96>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 바람직한 사람 (교사)
< 표Ⅳ- 97>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 바람직한 사람 (학생)
< 표Ⅳ- 98>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 바람직한 사람 (학부모)
< 표Ⅳ- 99>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바람직 한 사람 (교사)
< 표Ⅳ- 100>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가장바람직 한 사람 (학생)
< 표Ⅳ- 101>  민주시민 교육 개선 방법 (교사)
< 표Ⅳ- 102>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개선 방법 (교사)
< 표Ⅳ- 103>  민주시민 교육 자료의 효과(교사)
< 표Ⅳ- 104>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자료의 효과 (교사)
< 표Ⅳ- 105>  도움을 줄 수 없는 이유 (교사)
< 표Ⅳ- 106>  배경 변인별 도움을 줄 수 없는 이유 (교사)
< 표Ⅳ- 107>  민주시민 교육 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교사)
< 표Ⅳ- 108>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교사)
< 표Ⅳ- 109>  민주시민 교육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학생)
< 표Ⅳ- 110>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자료를 구성하는데 적절한 주제 (학생)
< 표Ⅳ- 111>  민주시민 교육자료의 활용 방법 (교사)
< 표Ⅳ- 112>  민주시민 교육자료의 활용 방범 (학생)
< 표Ⅳ- 113>  배경 변인별 민주시민 교육 자료의 활용방법 (교사)
< 표Ⅳ- 114>  배경 연인별 민주시민 교육자료의 활용 방법 (학생)
< 표Ⅳ- 115>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에 강조되어야 할 내용 (교사)
< 표Ⅳ- 116>  참여 기회의 확대 요망 영역 (학생)
< 표Ⅳ- 117>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에 강조되어야 할 내용 (교사)
< 표Ⅳ- 118>  배경 변인별 참여 기피의 확대 요망 병역 (학생)
< 표Ⅳ- 119>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의 효과 (교사)
< 표Ⅳ- 120>  배경 변인별 민주주의 교육 지침서의 효과 (교사)
< 표Ⅳ- 121>  민주적인 방향으로 개선을 요하는 것들(교사)
< 표Ⅳ- 122>  민주적인 방향으로 재선을 요하는 것들(학부모)

그림목차
< 그림Ⅳ- 1>  대한민국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  국민들의 정치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3>  국민들의 경제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4>  국민들의 사회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5>  국민들의 법률 생활에 대한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6>  일반 시민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7>  공무원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8>  정치인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9>  교사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0>  동료 교사의 민주적 성축도
< 그림Ⅳ- 11>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2>  담임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3>  교사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4>  교육 행정가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5>  교장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6>  담당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7>  우수 학생들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8>  고등학교 학생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19>  학생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0>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1>  자녀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2>  자녀의 학교 친구들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3>  학부모 자신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4>  부모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5>  가정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6>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7>  학급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8>  학교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29>  교직 사회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30>  고등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
< 그림Ⅳ- 31>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민주적 성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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