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2022 교육현안보고서 5호(코로나19시기 교사정체성 변화와 교직적응)(CIP2022-10)
연구 요약
<차 례>
Ⅰ 서론 1
Ⅱ 논의의 배경 7
1. 변화의 관점에서 보는 교사 정체성 9
2. 코로나19와 학교현장의 대응변화 10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참여자 21
2. 자료 수집과 분석 23
Ⅳ 코로나19 시기 교사 정체성 변화와 교직적응 25
1. 코로나 신규, 김 교사 이야기 27
2. 참교사의 길을 찾아, 박 교사 이야기 33
3. 포스트 코로나에 정년을 앞둔 정 교사의 이야기 38
Ⅴ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52
부록 : 면담 질문지 55
Ⅰ 서론 1
Ⅱ 논의의 배경 7
1. 변화의 관점에서 보는 교사 정체성 9
2. 코로나19와 학교현장의 대응변화 10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참여자 21
2. 자료 수집과 분석 23
Ⅳ 코로나19 시기 교사 정체성 변화와 교직적응 25
1. 코로나 신규, 김 교사 이야기 27
2. 참교사의 길을 찾아, 박 교사 이야기 33
3. 포스트 코로나에 정년을 앞둔 정 교사의 이야기 38
Ⅴ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52
부록 : 면담 질문지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