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학교 컴퓨터 교육 추진 실적 분석 및 향후 대책 연구(RR93-02)

학교 컴퓨터 교육 추진 실적 분석 및 향후 대책 연구(RR93-02)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3-02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318
  • ISBN :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   목        차  >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학교 컴퓨터 교육 추진 실적
      1. 분석의 틀
      2. 연혁 및 배경
      3. 주요 정책
      4. 컴퓨터 교육과정
      5. 교육용 컴퓨터 보급
      6.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8228 보급
      7. 교원 양성 및 연수
      8. 컴퓨터 교육 연구 및 확산 활동
      9. 행&\#8228 재정적 지원체제
      10. 학사 행정 업무 전산화
      11. 요약 및 시사점

Ⅲ. 외국의 학교 컴퓨터 교육 추진 동향
      1. 외국의 사례
            1) 일본
            2) 싱가폴
            3) 호주
            4) 영국
            5) 캐나다
            6) 미국
      2. 요약 및 시사점

Ⅳ. 컴퓨터 공학 발전 동향 및 교육적 활용 전망
      1. 컴퓨터 공학 발전 동향
      2.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전망
      3. 요약 및 시사점

Ⅴ. 향후 학교 컴퓨터 교육의 기본 방향과 대책
      1. 몇 가지 전제
      2. 정보 사회에서의 학교 교육의 모습
      3. 미래 학교 컴퓨터 교육의 기본 방향
      4. 미래 학교 컴퓨터 교육 대책
      5. 요약 및 시사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1. 학교수준의 컴퓨터교육 추진 실적 및 요구
2. 시&\#8228 도 교육청 수준의 컴퓨터교육 추진 실적
3. 출장 조사 결과
4. 질문지 분석

표차례
〈표Ⅰ-1〉 워크숍 및 전문가 협의회 운영 개요
〈표Ⅱ-1〉 학교 컴퓨터 교육 추진 정책 개요
〈표Ⅱ-2〉 교육&\#8228 연구전산망의 학교 컴퓨터 교육 지원 사업
〈표Ⅱ-3〉 학교 컴퓨터 교육 강좌방안의 과제와 대안
〈표Ⅱ-4〉 제 3,4차 교육과정 시기의 컴퓨터 관련 내용
〈표Ⅱ-5〉 제 5차 교육과정상의 국민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표Ⅱ-6〉 제 5차 교육과정상의 중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표Ⅱ-7〉 제 5차 교육과정상의 컴퓨터 교육과정(일반계 고등학교)
〈표Ⅱ-8〉 일반계 고등학교 정보산업 과목 개설 현장
〈표Ⅱ-9〉 컴퓨터교과목의 편제와 시간 배당 (제 6차 교육과정)
〈표Ⅱ-10〉 타교과목의 컴퓨터 관련 내용 (제 6차 교육과정)
〈표Ⅱ-11〉 타교과목의 컴퓨터 관련 내용 (제 6차 교육과정)
〈표Ⅱ-12〉 일반계 고등학교의 실업 가정 교과목 개설 현장 (1993)
〈표Ⅱ-13〉 중학교 실업 가정 교과목 개설 현장 (1993)
〈표Ⅱ-14〉 교육부 계획상의 컴퓨터 보급목표의 변천과정
〈표Ⅱ-15〉 교육용 컴퓨터 보급 현황
〈표Ⅱ-16〉 연도별, 학교급별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실적
〈표Ⅱ-17〉 직전 교육에서의 컴퓨터 교육 강화 목표
〈표Ⅱ-18〉 출신자별 전자계산자격증 소지 교원수
〈표Ⅱ-20〉 컴퓨터 교육 담당 교원 연수 실적 (1988-1992)
〈표Ⅱ-21〉 시도 교육청별 중등 현직 교사 전자계산 부전공 자격연수 현황
〈표Ⅱ-22〉 일반계 고등학교 실업 &\#8228 가정과목 교원수
〈표Ⅱ-23〉 일반계 고등학교 정보산업 과목 개설 현황
〈표Ⅱ-24〉 연구 추진 현황
〈표Ⅱ-25〉 컴퓨터 교육 시범 학교 수
〈표Ⅱ-26〉 컴퓨터 교육 연구 시범 학교의 주제 분포
〈표Ⅱ-27〉 행&\#8228 재정적 지원 추진 목표
〈표Ⅱ-28〉 학교 교구&\#8228 설비 기준
〈표Ⅱ-29〉 학교 교구&\#8228 설비 기준
〈표Ⅱ-30〉 학교 교구&\#8228 설비 기준령
〈표Ⅱ-31〉 학교 교구&\#8228 설비 기준
〈표Ⅱ-32〉 특별교실 및 그 준비실의 기준 수
〈표Ⅲ-1〉 일본의 정보 교육의 전개 과정(교육 과정 측면)
〈표Ⅲ-2〉 일본의 정보화에 대응하는 학교 교육관련 중요행정 사항 일람
〈표Ⅲ-3〉 일본의 1993년도 정보화 대응 관련 사업 예산 일람
〈표Ⅲ-4〉 학교급별 소프트웨어 보유 편수
〈표Ⅲ-5〉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교종&\#8228 교과별 유통등록 수 누계
〈표Ⅲ-6〉 싱가폴의 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표Ⅲ-7〉 싱가폴 학교 정보 통신망 체계
〈표Ⅲ-8〉 영국의 학교 정보공학교육 추진 사업 연혁
〈표Ⅲ-9〉 영국의 소프트웨어 활용 추이
〈표Ⅲ-10〉 컴퓨터를 이용한 학사&\#8228 행정관리 영역(미국)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