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캄보디아와의 교육분야 개발협력 방안 연구(Ⅱ) :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초등교원 역량 강화 (OR2016-05)
연구 요약
<차 례>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및 분석틀
II. 캄보디아 초등교육 환경과 교사 교육 실태
1. 캄보디아 교육발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2. 캄보디아의 초등교육 환경 분석
3. 캄보디아의 초등교사 제도 및 교사 역량
III. 캄보디아 초등교사 교육 요구도 분석: 현장 설문지 조사를 중심으로
1. 시도교원훈련센터(PTTC) 교사교육자 설문지 분석
2. 초등교사 설문지 분석
3. 교사교육자 및 초등교사 설문지 분석 종합 비교
IV. 캄보디아 초등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체계 개발
1. 교원 연수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
2. 캄보디아 초등교원 연수 체계 개발
3. 효과적인 연수 실천 방향
V. 캄보디아 초등교사 연수 질 제고를 위한 평가 및 모니터링
1.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평가 동향
2. 캄보디아 교원연수 사업 지표 개발 및 모니터링 방안
VI. 결론 및 정책 제언
1. 종합 제언 및 총괄 진단
2. 세부 추진 전략 및 과제
3. 결론
참 고 문 헌
영문 약술 보고서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및 분석틀
II. 캄보디아 초등교육 환경과 교사 교육 실태
1. 캄보디아 교육발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2. 캄보디아의 초등교육 환경 분석
3. 캄보디아의 초등교사 제도 및 교사 역량
III. 캄보디아 초등교사 교육 요구도 분석: 현장 설문지 조사를 중심으로
1. 시도교원훈련센터(PTTC) 교사교육자 설문지 분석
2. 초등교사 설문지 분석
3. 교사교육자 및 초등교사 설문지 분석 종합 비교
IV. 캄보디아 초등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체계 개발
1. 교원 연수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
2. 캄보디아 초등교원 연수 체계 개발
3. 효과적인 연수 실천 방향
V. 캄보디아 초등교사 연수 질 제고를 위한 평가 및 모니터링
1.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평가 동향
2. 캄보디아 교원연수 사업 지표 개발 및 모니터링 방안
VI. 결론 및 정책 제언
1. 종합 제언 및 총괄 진단
2. 세부 추진 전략 및 과제
3. 결론
참 고 문 헌
영문 약술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