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고등학교 공통 과학 국가수준 평가기준 개발 연구(CR93-10-03)

고등학교 공통 과학 국가수준 평가기준 개발 연구(CR93-10-03)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CR93-10-03 (C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156
  • ISBN :
  • ※ 복사문의 : Tel. 043-530-9245, E-mail. kedibook@kedi.re.kr
연구 요약
<차 례>

Ⅰ. 「공통 과학」의 성격 1

Ⅱ. 「공통 과학」의 \"국가수준 평가기준\"의 필요성 2

Ⅲ. 「공통 과학」의 \"국가수준 평가기준\" 개발 절차 및 방법 9
1. 목표와 내용이 구체화 및 상세화 방법 9
2. 연구에 사용된 이원목표 분류 체계 11
3. 개발 절차 13

Ⅳ. 「공통 과학」의 \"국가수준 평가기준\" 14
1. 「공통 과학」의 내용 14
2. 「공통 과학」의 \"국가수준 평가기준\"을 위한 목표와 내용의 구체화 및 상세화 18

Ⅴ. 「공통 과학」의 평가 방법 74
1. 「공통 과학」 평가의 중요성 74
2. 「공통 과학」의 구체적인 학습 평가 방법 90
3. 「공통 과학」의 \"탐구\", \"지식\" 및 \"태도\" 차원 별 평가 방법과 예 103

Ⅵ. 「공통 과학」의 목표 성취 수준의 등급화 방안 119
1. 규준지향 평가와 준거지향 평가의 통합 가능성 119
2. 절대기준의 결정 122
3. 평가 결과의 기록과 성취 등급의 부여 방법 123
4. 성취 수준의 등급화 방법 126

Ⅶ. 「공통 과학」의 \"국가수준 평가기준\"의 활용을 위한 제언 130

[부록] 과학과 평가 목표 분석틀의 예 133
1. NAEP 평가 목표 133
2. APU의 평가틀 139
3. TIMSS의 분석틀 140
4. 과학교육 진흥자문단의 평가목표 범주 145
5. 한국교육개발원의 평가목표 범주 151

참고 문헌 155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