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한국 사회의 도덕적 위기 극복을 위한 학교 도덕 교육의 역할(II)(RR93-32)

한국 사회의 도덕적 위기 극복을 위한 학교 도덕 교육의 역할(II)(RR93-32)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3-32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185
  • ISBN :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   목        차  > 

제 1 부 참여 관찰 기록 정리 항목

제 2 부 국민학교 관찰 결과
      Ⅰ. A 국민학교
          1. 학교 개관
          2. 학교 도덕 교육의 전반적인 실태
          3. 학교 도덕 교육의 문제
          4. 참여관찰 기록 내용
                가. 3학년 관찰 기록
                나. 5학년 관찰
      Ⅱ. B 국민학교
          1. 학교 개관
                가. 지역환경적 특성
          2. 학교 도덕교육의 전반적인 실태
                가. 도덕교육 프로그램
                나. 교사들의 교직관, 도덕 교육관(면담자료)
          3. 학교 도덕 교육의 문제
          4. 참여관찰 기록 내용
                가. 도덕교육 프로그램 운영실태 (6학년, `나의 다짐시간`)
                나. 학급회의
                다. 도덕과 수업실태
          5. 평가규정
          6. 도덕교육실태에 대한 관찰소감

제 3 부 고등학교 관찰 결과
      Ⅲ. A 고등학교
          1. 학교 개관
                가. 교감 및 교사들과의 면담, 관찰자가 느낀 학교의 인상
                나 . 학부모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
                다. 3학년의 진학상황은?
          2. 학교 도덕 교육의 전반적인 실태
                가. 관련 인사들
                나. 도덕교육 프로그램
          4. 학생, 교사들의 생활을 통해 본 도덕 교육 실태
                가. 시험에 대한 반응
                나. 청소
                다. 점심시간
                라. 상담실 운영
                마. 수업시간의 변칙 운영
                바. 교사들의 문제 행동
                사. 학생 교외 외출
                아. 학생 면담
                자. 공정성의 문제
      Ⅳ. B 고등학교
          1. 학교 개관
                가. 학교의 위치, 주변환경
                나. 학부모의 사회 경제적 위치
                다. 학교의 특징
                라. 진학상황
          2. 학교 도덕교육의 전반적인 실태
                가. 관련 인사들 (학교 도덕 교육관련 인사들의 교직관 및 도덕교육관은 어떠한가? 이 학교의 관련 인사들이 도덕교육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 있는가?)
                나. 도덕교육 프로그램( 이 학교에서 실지로 운영되고 있는 도덕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며, 그것의 효과는 어떠한가?) 1) 전반적인 도덕교육 운영상에서의 고려
                다. 도덕교육 정책
          3. 학교 도덕교육의 문제
                가. 현행 학교체제 내에서 도덕교육을 왜곡시키는 측면
                나. 학교 도덕교육 관련 인사들의 가치관의 혼란
                다. 해당학교에서 발생된 도덕적인 사태들
                라. 학교(학급)의 분위기, 운영은 민주적인가?(젊은 교사나 학생들의 도덕적인 관심이 학교 운영에 반영되고 있는가?)
          4. 학교 도덕교육의 강점과 희망
                가. 학교에서 실제 지속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도덕적 측면이 있다면?
                나. 특별히 좋은 도덕교육 프로그램 혹은 방법은?
                다. 해당학교에서 지향하고 있는 도덕교육 개선 방향은?
          5. 면담 기록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