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중학교 음악과 수업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I) : 가창 및 기악중심 교수·학습지도 모형 및 수업안 개발(RR93-29)

중학교 음악과 수업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I) : 가창 및 기악중심 교수·학습지도 모형 및 수업안 개발(RR93-29)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3-29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184
  • ISBN :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   목        차  >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가. 연구의 내용
            나.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Ⅱ. 현행 중학교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방법의 실태
      1. 현장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 조사
            가. 설문 조사 방법 및 대상
            나. 설문지 조사 결과 분석
      2. 우수 음악과 수업 관찰 및 면담
            가. 수업 관찰의 목적
            나. 수업 관찰 방법 및 대상
            다.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

Ⅲ.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방법의 이론적 기저
      1. 음악과 교수&\#63582 학습의 특성과 과정
            가. 음악 수업의 일반적 특성
            나. 음악 수업의 과정과 절차
            다. 음악교사의 특징적 교수행위
            라. 학생의 음악 학습 행위
      2. 가창 및 기악중심 교수&\#63582 학습의 핵심적 요소
            가. 가창중심 교수&\#63582 학습 방법의 핵심 요소
            나. 기악중심 교수&\#63582 학습 방법의 핵심 요소
      3. 유능한 음악 교사의 자질과 수업 지도의 기술(技術)
            가. 유능한 음악 교사의 특성과 자질
            나. 음악 수업 지도의 기술(技術)

Ⅳ.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의 개발
      1.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 개발의 기본 입장
            가.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나.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 개발의 기본 전제
            다.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 개발의 원칙
      2.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의 제시
            가. 모형의 유형 및 구성 요소
            나. 음악과 일반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
            다. 가창중심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
            라. 기악중심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
      3. 영역별 하위 수업 모형의 제시
            가. 노래 수업 모형
            나. 민요 수업 모형
            다. 건반악기 수업 모형
            라. 단소 수업 모형
            마. 리코더 수업 모형

Ⅴ.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예시 수업 지도안의 개발
      1. 예시 수업 지도안의 개발과 적용 수업
            가. 예시 수업 지도안 개발의 의미
            나. 예시 수업 지도안의 적용 수업
      2. 음악과 분야별 예시 수업 지도안
            가. 노래 수업 지도안의 실제
            나. 민요 수업 지도안의 실제
            다. 건반악기 수업 지도안의 실제
            라. 단소 수업 지도안의 실제
            마. 리코더 수업 지도안의 실제

Ⅵ. 요약 및 제언
      1. 요 약
      2. 제 언

참고문헌
부 록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방법 실태 조사지

표차례
〈표 Ⅱ - 1〉 응답자의 배경 변인별 분포 상황
〈표 Ⅱ - 2〉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음악 수업 운영 여부
〈표 Ⅱ - 3〉 실기중심 학습시 통합적인 수업 운영 여부
〈표 Ⅱ - 4〉 교사 자신의 음악과 수업 방법론 사용 여부
〈표 Ⅱ - 5〉 음악의 영역별 교수&\#63582 학습 모형 및 방법론의 필요성
〈표 Ⅱ - 6〉 개발된 교수&\#63582 학습 방법론의 활용 의사
〈표 Ⅱ - 7〉 수업 지도안의 작성 여부
〈표 Ⅱ - 8〉 수업 지도안의 작성 방법
〈표 Ⅱ - 9〉 수업 지도안의 작성시 고려 사항의 우선 순위
〈표 Ⅱ -10〉 음악 수업의 교수&\#63582 학습 방법
〈표 Ⅱ -11〉 수업 방법(모형)의 활용 종류
〈표 Ⅱ -12〉 현재 활용하고 있는 수업 방법(모델)의 터득 방법
〈표 Ⅱ -13〉 현재 활용하고 있는 수업 방법에 대한 만족 정도
〈표 Ⅱ -14〉 새롭고 다양한 음악과 수업 방법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
〈표 Ⅱ -15〉 필요한 교수&\#63582 학습 방법 분야의 우선 순위
〈표 Ⅱ -16〉 질높은 음악 수업 진행을 위해 고려되는 사항들의 우선 순위
〈표 Ⅱ -17〉 학생들이 배우는 성악곡의 종류
〈표 Ⅱ -18〉 가창 중심 음악 수업시 강조하는 항목의 우선 순위
〈표 Ⅱ -19〉 학생의 가창 능력 향상을 위한 분야별 수업 전략 사용 여부
〈표 Ⅱ -20〉 학생들이 배우는 악기의 종류
〈표 Ⅱ -21〉 기악중심 음악 수업시 강조하는 항목의 우선 순위
〈표 Ⅱ -22〉 학생의 악기 연주 능력 향상을 위한 분야별 수업 전략 사용
〈표 Ⅱ -23〉 음악과 교수&\#63582 학습의 주요 평가 활동
〈표 Ⅱ -24〉 실기 능력 평가 방법
〈표 Ⅱ -25〉 절대 평가의 기준
〈표 Ⅱ -26〉 실기 능력 평가시 평가 기준표의 사용 여부
〈표 Ⅱ -27〉 실기 평가 기준표의 작성자
〈표 Ⅱ -28〉 실기 평가 기준표의 모델 개발의 필요성
〈표 Ⅱ -29〉 음악 교사에 대한 교수 평가 방법
〈표 Ⅱ -30〉 음악 교사의 효율성 평가안
〈표 Ⅱ -31〉 가창 중심 교수&\#63582 학습 평가안
〈표 Ⅱ -22〉 기악 중심 교수&\#63582 학습 평가안

그림차례
〈그림 Ⅳ-1〉 음악과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의 유형
〈그림 Ⅳ-2〉 음악과 일반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
〈그림 Ⅳ-3〉 가창 중심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
〈그림 Ⅳ-4〉 기악 중심 교수&\#63582 학습 지도 모형
〈그림 Ⅳ-5〉 노래 수업 모형
〈그림 Ⅳ-6〉 민요 수업 모형
〈그림 Ⅳ-7〉 건반악기 수업 모형
〈그림 Ⅳ-8〉 단소 수업 모형
〈그림 Ⅳ-9〉 리코더 수업 모형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