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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시도교육청 및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RR93-24)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시도교육청 및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RR93-24)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3-24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16
  • ISB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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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요약
머 리 말
연구요약

Ⅰ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3
3. 연구 방법 8
4. 연구의 한계 9

Ⅱ . 제6차 교육과정의 이해
1. 제 6차 교육과정에 대한 일반적 소개 11
가. 운영방식의 측면 12
나. 내용의 측면 15
다. 변화한 것과 변화하지 않은 것 17

2. 교육과정의 내용과 제 6차 교육과정 19
가. 교과·경험·학문중심교육과정 21
나. 제 6차 교육과정: 종합적 관점 47

3. 교육과정의 운영방식과 제 6차 교육과정 53
가. 중앙집권식·지방분권식·학교중심교육과정운영 56
나. 제 6차 교육과정: 분권화의 시도 71

Ⅲ . 지역 및 학교교육과정의 편성
1. 편성의 기본방향 77
가. 국가·지역·학교교육과정사이의 관계 78
나. 기본 방향 79

2. 편성표작성 85
가. 이수과정의 설치 86
나. 과정별 필수과목의 결정 89
다. 학교에서의 편성표작성 100
라. 기타 104

3. 각론 및 교수- 학습자료의 개발 108
가. 개발절차 109
나. 개발의 실례 112

4. 각론의 재구성 123

5. 시·도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개발의 실제 130
가. 지침의 작성절차 130
나. 지침의 주요내용 143

Ⅳ . 후속대책
1. 후속대책의 영역 153

2. 교원수급 155
가. 충원 문제와 잉여 교사의 문제 155
나. 장·단기 방안 157

3. 연수 및 재교육 161
가. 연수의 여러 측면 161
나. 홍보에서 교육으로 165

4. 교육과정행정조직의 개편 170
가. 시·도 교육청 및 교육연구원의 교육과정담당조직 171
나. 학교 교무분장의 재조직 173
다. 교사 연구모임과 교과별 조직 178

5. 법적인 문제 및 관련 법령의 정비 181
가. 교사의 권한과 의무 181
나. 법령의 정비 185

Ⅴ . 요약 및 결론 191

< 참고문헌> 205

< 영문요약>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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