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2019년 제5차 고교학점제 정책 포럼: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CRM2019-120)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CRM2019-120 (CRM)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152
- ISBN :
-
※ 본 보고서는 수탁연구과제의 결과물로써, 저작권이 본원에 있지 않아 원문 파일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문의 : Tel. 043-530-9244, E-mail. kedibook@kedi.re.kr
연구 요약
[주제발표]
발표Ⅰ.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 재구조화의 방향 3
- 이윤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부연구위원)
1. 연구 개요 및 목표 6
2. 연구 범위 및 방법 8
3. 교과선택권 확대에 따른 학교 공간 영향 요인 및 현장 요구 9
발표 Ⅱ.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 현황 분석 19
- 이상민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소장)
1. 연구 개요 및 목표 22
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현황 24
3.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시설기준 26
4. 일반고 시설현황 분석 29
5. 고교학점제 시설대응 방향 32
[사례발표]
발표 Ⅲ.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 혁신 사례 39
- 서영선(세종시교육청 교육시설과 장학사)
발표 Ⅳ. 교수학습 변화에 대응하는 고등학교 공간 재구조화 83
- 박시영(구리 갈매고등학교 교사)
발표 Ⅴ. 농·어촌 고등학교의 학점제 운영과 공간 재구성화 103
- 박선경(충북 단양고등학교 교사)
[질의응답 및 지정토론]
- 좌장 : 김진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 토론자1 : 박은영 (광주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 토론자2 : 최영선 (인천 인화여고 교장)
* 본 자료집은 고교학점제 홈페이지(http://www.hscredit.kr/) 자료실에서 원문을 제공 중에 있습니다.
발표Ⅰ.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 재구조화의 방향 3
- 이윤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부연구위원)
1. 연구 개요 및 목표 6
2. 연구 범위 및 방법 8
3. 교과선택권 확대에 따른 학교 공간 영향 요인 및 현장 요구 9
발표 Ⅱ.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 현황 분석 19
- 이상민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소장)
1. 연구 개요 및 목표 22
2.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현황 24
3.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시설기준 26
4. 일반고 시설현황 분석 29
5. 고교학점제 시설대응 방향 32
[사례발표]
발표 Ⅲ.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 혁신 사례 39
- 서영선(세종시교육청 교육시설과 장학사)
발표 Ⅳ. 교수학습 변화에 대응하는 고등학교 공간 재구조화 83
- 박시영(구리 갈매고등학교 교사)
발표 Ⅴ. 농·어촌 고등학교의 학점제 운영과 공간 재구성화 103
- 박선경(충북 단양고등학교 교사)
[질의응답 및 지정토론]
- 좌장 : 김진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 토론자1 : 박은영 (광주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 토론자2 : 최영선 (인천 인화여고 교장)
* 본 자료집은 고교학점제 홈페이지(http://www.hscredit.kr/) 자료실에서 원문을 제공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