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공교육 혁신을 위한 교과교실제의 효율적 발전 방안 연구: 교과교실제 성과 분석 및 향후 추진 방향을 중심으로 (CR2018-29)
연구 요약
<차 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 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1. 고교학점제 도입 및 추진 방안 검토 11
2. 교과교실제 관련 선행연구 검토 25
Ⅲ. 교과교실제 추진 경과
1. 교과교실제 정책 추진 과정 35
Ⅳ. 교과교실제 종합 성과 및 우수 사례 분석
1. 교과교실제 종합 성과 분석 53
2. 교과교실제 우수 사례 분석 67
3. 우수 사례 분석과 시사점 102
Ⅴ. 중·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추진 방향
1. FGI 결과를 토대로 살펴본 중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및 추진 방향 107
2. FGI 결과를 토대로 살펴본 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및 추진 방향 123
3. 소결 136
Ⅵ. 요약 및 제언
1. 요약 141
2. 정책제언 143
[참고문헌] 149
[부 록] 154
1. 고등학교용 FGI 질문지 154
2. 중학교용 FGI 질문지 155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 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1. 고교학점제 도입 및 추진 방안 검토 11
2. 교과교실제 관련 선행연구 검토 25
Ⅲ. 교과교실제 추진 경과
1. 교과교실제 정책 추진 과정 35
Ⅳ. 교과교실제 종합 성과 및 우수 사례 분석
1. 교과교실제 종합 성과 분석 53
2. 교과교실제 우수 사례 분석 67
3. 우수 사례 분석과 시사점 102
Ⅴ. 중·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추진 방향
1. FGI 결과를 토대로 살펴본 중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및 추진 방향 107
2. FGI 결과를 토대로 살펴본 고등학교 교과교실제 운영 실태 및 추진 방향 123
3. 소결 136
Ⅵ. 요약 및 제언
1. 요약 141
2. 정책제언 143
[참고문헌] 149
[부 록] 154
1. 고등학교용 FGI 질문지 154
2. 중학교용 FGI 질문지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