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제 142차 KEDI 교육정책포럼) 대학의 교수·학습과정, 그 실제와 변화에 대한 대학생들의 응답 읽기 (RRM2019-04)

(제 142차 KEDI 교육정책포럼) 대학의 교수·학습과정, 그 실제와 변화에 대한 대학생들의 응답 읽기 (RRM2019-04)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M2019-04 (RRM)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37
  • ISBN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차 례>

<차 례>

[Session 1] 대학별 정보의 연계·분석을 통한 조사자료의 성과관리 활용방안
·대학별 조사 자료의 교수학습 수준 모니터링 지표 활용 방안 ·················································1
/ 황지원(부천대학교)

· 개인 정보의 연계 · 분석을 통한 대학 성과관리의 새로운 접근 영역 탐색: 대학별 사례연구 성과 및 발전과제(A대학, B대학 사례) ·····························29
/ 백승주(한국교육개발원)

[Session 2] ’19년 신입생들의 첫 학기 학업 적응과 경험, 그리고 기대
·대학 신입생 중 관심 집단 심층 분석 사례: 대학입학으로 주거지를 옮기게 된 학생, 그리고 선 취업 후 진학 학생 ·····································81
/ 서재영*(한국교육개발원) · 함은혜(공주대학교) · 우선영(한국교육개발원)

· 대학 교육을 통한 역량 향상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과정 변인 분석 ····························117
/ 함은혜*(공주대학교) · 서재영(한국교육개발원)

[Session 3] 교수·학습의 적극적 지원과 관심을 위한 ‘시선’ 탐색
· 대학생 학업 중단의도 영향요인 탐색 ··················································································137
/ 최정윤 · 김지하*· 문보은(이상 한국교육개발원)·김지은(하와이대)

· 대학생 학습참여 유형 분석: 저성과자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175
/ 최정윤*· 조옥경 · 유예림(이상 한국교육개발원) · 신혜숙(강원대)

[종합토론]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마련을 위한 쟁점과 과제

[Session 2]에 대한 토론
·「대학 신입생 중 관심집단 심층 분석 사례」에 대한 토론문 ················································197
/ 김훈호(공주대학교)

·「대학 교육을 통한 역량 향상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과정 변인 분석」에 대한 토론문 ······· 203
/ 이재열(한국직업능력개발원)

[Session 3]에 대한 토론
·「대학생 학업 중단의도 영향요인 탐색」에 대한 토론문 ·······················································207
/ 길혜지(충북대학교)
·「대학생 학습참여 유형 분석 : 저성과자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문 ·················213
/ 윤지영(서울과학기술대학교)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