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다양한 진로수요 맞춤교육을 위한 고교 운영체제 혁신 방안 : 일반고 선택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체제 혁신 방안 (RR2016-27)
연구 요약
<차 례>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선행 연구 분석
5. 주요 개념 규정과 연구 범위
Ⅱ. 이론적 기초
1.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2. 고교 맞춤교육 관련 정책 현황과 과제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 교육에의 영향
4. 미래교육 관점에서 고교 교육의 전망
5. 연구의 기본 틀
Ⅲ. 고교생 진로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
1. 고교 맞춤교육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2. 고교생의 진로수요 관련 빅데이터 조사 분석 결과
3.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Ⅳ. 국내?외 고교 교육과정 운영 특정 사례 분석
1. 국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2. 핀란드 고등학교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3. 미국의 온라인기반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4. 사례 분석 요약 및 시사점
Ⅴ. 진로수요 맞춤교육을 위한 고교 운영체제 혁신방안 모색: 선택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체제 구축방안
1. 혁신 방안 1: 학교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2. 혁신 방안 2: 지역사회연계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3. 혁신 방안 3: 온라인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4. 혁신 방안 4: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학습분석 서비스 체제 구축 방안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 요약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 록
Ⅰ. 서 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선행 연구 분석
5. 주요 개념 규정과 연구 범위
Ⅱ. 이론적 기초
1.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2. 고교 맞춤교육 관련 정책 현황과 과제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 교육에의 영향
4. 미래교육 관점에서 고교 교육의 전망
5. 연구의 기본 틀
Ⅲ. 고교생 진로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
1. 고교 맞춤교육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2. 고교생의 진로수요 관련 빅데이터 조사 분석 결과
3.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Ⅳ. 국내?외 고교 교육과정 운영 특정 사례 분석
1. 국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2. 핀란드 고등학교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3. 미국의 온라인기반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4. 사례 분석 요약 및 시사점
Ⅴ. 진로수요 맞춤교육을 위한 고교 운영체제 혁신방안 모색: 선택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체제 구축방안
1. 혁신 방안 1: 학교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2. 혁신 방안 2: 지역사회연계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3. 혁신 방안 3: 온라인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4. 혁신 방안 4: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학습분석 서비스 체제 구축 방안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 요약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