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실시간 원격수업에서 교수자 커뮤니케이션이
학습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 저자 : 조윤경(가천대학교 리버럴아츠칼리지 조교수)
본 연구는 대학의 실시간 원격수업에서 교수자 커뮤니케이션이 학습 실재감(인지적, 감정적, 사회적) 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자 커뮤니케이션은 수사적, 관계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고 수사적 요인은 명료성, 전문성, 온라인 수업 전문성으로, 관계적 요인은 언어적 친근성, 비언어적 친근성, 반응으로 구분하였다. 28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귀분석한 결과, 실재감에 대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인 변인은 온라인 수업 전문성이었다. 명료성도 학습 실재감과 정적 관계를 보였고 반응은 감정적 실재감 및 사회적 실재감(상호교류)과 정적 관계에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