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DI Brief 2021년 제18호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개발도상국 취약계층 교육 지원 전략
● 집필자 : 안해정(한국교육개발원 글로벌교육협력연구실장)
우리 정부는 ‘개발도상국의 SDGs 이행 지원’ 및 ‘인도적 지원 확대’를 국제개발협력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는 만큼 향후 인도적인 관점에서 개발도상국의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 지원을 확대해야 하며, 개발도상국이 SDG 4.5(교육형평성)의 이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개발협력 전략 마련이 필요함.
■ 한국교육 제48권 제3호
남녀 청소년의 학업중단 사유: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 저자 : 김현수(서원대학교 휴머니티교양대학 조교수)
김성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박하나(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이 연구의 목적은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사유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에 있는 학업중단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업중단 사유를 자유기술식 문항으로 조사하였고,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남녀 청소년 총 799명의 응답에서 주요 학업중단 사유를 확인하고 그 구조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 KEDI 영상자료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사례(조선대학교부속고등학교)
미래를 여는 선택,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의 혁신. 본 자료는 광주광역시교육청에서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사례 안내”를 위해 제작하였습니다. 많은 시청 바랍니다.
■ 교육정책포럼 340호
현안문제진단
교육자치를 지원하는 지방교육행정기관의 역할
● 필자 : 김동현(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 장학사)
교육자치의 실현을 위해 교육지원청의 역할 재구조화를 논의한 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다. 그러나 논의의 시간이 여전히 부족한 것일까? 교육지원청 역할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끊이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된 교육지원청 재구조화에 대한 다양한 실천이 이뤄지고 있지만 현장의 불만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 방과후학교·돌봄 온라인 Newsletter 2021 NO.76
방과후학교와 마을교육공동체의 연계 발전 방향
● 필자 : 김성식(서울교육대학교 교수)
방과후학교는 1995년 5·31 교육개혁 과제로 제안되면서 도입되었고, 2010년대 이후에는 돌봄 기능까지 포함하는 것도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서 방과후학교는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운영하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으로 규정되고 있다. 방과후학교는 시대에 따라서 조금씩 변화해오기는 했지만 대체로 획일화된 정규교과 위주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 실현, 이를 통한 학생 개개인의 소질 및 적성계발과 미래 인재양성 등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행사안내
■ 2021년 학교 환경교육 우수 교수학습 프로그램 공모전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환경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공유 및 확산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체계적 발굴 및 보급을 통한 현장 지원을 목적으로 「2021년 학교 환경교육 우수 교수학습 프로그램 추천 ·공모전」을 개최하오니 학교 구성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2021년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시범사업(꿈이음) 공모전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교육연구센터에서는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시범사업(꿈이음)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사업에 대한 가치와 비전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2021년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시범사업(꿈이음)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꿈이음 사업의 취지와 의미에 공감하는 전 국민, 학습자 및 운영기관 담당자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동향 카카오톡 채널
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는 국내외 최신 교육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도록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월 3회 카카오톡을 통해 해외교육동향,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정책 동향, 교육관계기관 연구브리프, 교육정책포럼 및 관계기관의 주요 일정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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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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