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 비교 연구:
TALIS 2018 결과를 중심으로(I)(RR2019-22)
● 연구책임자 : 이동엽
● 공동연구자 : 허주, 박영숙, 김혜진, 이승호, 최원석, 함승환, 함은혜
● 연구원 : 신연재
본 연구의 목적은 OECD가 제공하는 TALIS 2018의 주요 분석 결과를 우리나라 맥락에 맞게 제시하는 것이다. 특별히, TALIS 2018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중학교 수준 결과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통해 연구결과가 함의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적 시사점들이 사회적으로 공유되고, 논의될 수 있는 ‘기회의 창’이 열리도록 기여할 수 있다. 국제 비교학적 관점에서의 다양한 분석 결과들이 공론화된다면 다양한 교원 정책에 대한 새로운 검토와 혁신적 정책 대안 모색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