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OECD] 온라인 플랫폼 교육 관련 정책분석 보고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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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 2020-04-06
OECD 사무국은 코로나19 위기대응에 관한 온라인 플랫폼(OECD Online Policy Hub)을 개설하여
‘백신, 조세, 고용, 교육’ 관련 정책 이슈, 국별 정책 대응 동향을 게시 및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OECD 사무국이 개설한 코로나19 위기대응에 관한 온라인 플랫폼에 게시된
교육 분야 위기대응 정책보고서(Education responses to covid-19:
Embracing digital learning and online collaboration, 2020. 3. 23.)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 (역량 계발) 여러 나라에서 다음과 같은 비상 계획 시행 중
- 코로나19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연수
- 원격 근무를 위한 교사, 교장 연수
- 온라인 수업 실시
- 학부모, 학생을 돕기 위한 삼당 교사, 교사 대책 위원회 설치 및 연수
○ (학교 및 대학 개학 중단에 따른 다양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 활용 필요)
- 기존 온라인 원격 학습 플랫폼 활용
- 새로운 온라인 교수 플랫폼(원격 수업) 계발
- 사설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협조
- 기존 온라인 교육 자원을 상호 이용하기 위해 국제적 협업: 교육과정은 국가별로 다르지만
유사한 주제를 가르치기 때문에 해당 교육과정과 유사한 부분을 번역하여 활용 가능
- 적절한 모든 전자적 수단 활용: 아주 어린 아이에게는 TV를 이용한 학습 시청과 같은 고전적 전자적 수단이 더 적합
- 교사에게 디지털 학습 기회를 제공(온라인 교사 연수 자료 제공 등)
○ (실행 시 문제점)
- 디지털과 screen-free 활동의 균형: 단순히 학교에 있는 시간을 온라인 강의와 토론으로 대체하는 것은 학생 건강에 악영향을 끼침.
강의를 줄이고 non-digital 학습 활동과 병행 필요
- 학생의 감정 건강에 유의: 바이러스로 인해 학교에 갈 수 없는 상황은 학생을 불안하게 하거나 혼란스럽게 할 수 있음.
학습 시 연결, 상호작용, 도움 제공 필요
- 기기에 대한 접근: 부족 시 정부가 노트북을 빌려주거나 대안 자료를 제공할 필요
- IT 인프라 접근 관리: 모든 학생이 동시에 접속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모니터링 필요
○ (장기적 기회)
- 집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안정적 시스템에 대한 시도
- 다양한 곳, 다양한 시간에 수업을 듣는 새로운 학교 학습 모델 시도
- 디지털 진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에 권한 부여
- 국내외 여건에 따른 배움에 대한 다양한 변이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