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공지사항

보도자료

[보도] ‘제150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교육특별위원회 토론회’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20-06-25 
  • 조회 : 404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개혁 방안’을 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KEDI), 국회의원 유기홍 의원실 공동주관으로

‘제150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교육특별위원회 토론회’ 개최

6월 26일(금)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서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더불어민주당 교육특별위원회, (사)미래교육희망, 국회의원 유기홍 의원실과 공동으로 ‘제150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교육특별위원회 토론회’를 개최한다.

 

□ 이번 토론회는 6월 26일(금) 오전 10시부터 약 두 시간 동안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개혁 방안’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 금번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초유의 등교 연기 등으로 교육부문에서도 교육의 본질,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 교육구성원의 역할 등에 대한 담론과 논쟁이 도출되고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고 입법화 과제를 탐색하기 위한 논의 단계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개최된다.

 

□ 또한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교육개혁으로 재구성하여 추진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입법 활동 등 국회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하는 현 상황에서 이번 토론회를 통해 해당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토론회는 6월26일(금) 오전 10시부터 박거용 대학교육연구소 소장의 진행으로, 교육개혁 방안과 관계된 두 개 주제의 발제가 진행된 뒤, 해당 주제에 대한 교육전문가들의 지정토론과 참석자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이 이루어진 뒤, 12시에 폐회할 계획이다.

 

□ 첫 번째 발제자인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은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 환경 변화와 교육 전망을 개괄하고, 미래교육 동향 변화와 마래 교육혁신의 지향 가치 등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발제에 이어 이범 교육평론가의 교육개혁 과제와 관련된 발제가 진행된다. 이후 조상식 동국대학교 교수, 전경원 참교육연구소 소장, 문상연 교육부 기획담당관, 나명주 참교육학부모회 회장, 한만중 서울특별시교육청 비서실장, 황홍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국장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끝으로 마지막 10분은 참석자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 이번 토론회에서는 국회를 비롯한 여러 정부 기관 관계자와 교육정책 연구자, 대학 교수, 교육현장 전문가 등의 참여를 통해 새로운 교육혁신과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한 폭넓은 의견과 입법화 과제에 대한 실제적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개혁 토론회’ 세부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