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공지사항

보도자료

[보도] 한국교육개발원(KEDI), ‘2019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성과발표회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9-11-29 
  • 조회 : 1371 

건강장애학생들의 교육기회 확대 성공적 학교 복귀를 위한

성과 공유 와 소통의 장 열려,

한국교육개발원(KEDI), ‘2019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성과발표회 개최’

- 11월 28일(목)~29일(금), 충주 켄싱턴리조트에서 -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 디지털교육연구센터는 11. 28.(목)부터 11. 29.(금)까지 양일간 충주 켄싱턴리조트에서 건강장애학생들의 교육기회 확대 및 성공적 학교 복귀를 위한 성과 공유 및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2019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 한국교육개발원이 주최하는 이번‘2019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성과발표회’는 각 시·도교육청 업무 담당자들과 전국 화상·원격수업 기관, 병원학교 교사 및 관계자들이 모여 다양한 건강장애학생의 교육지원 사례를 공유하며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 이번 성과발표회는 김정원 한국교육개발원 부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태선 충북특수교육원 과장의 환영사와 이한우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 과장의 격려사로 뜨거운 열기 속에 개최되었다. 이어서 국립암센터의 김영애 책임연구원의‘소아청소년암 및 건강장애학생 이해하기’의 기조 강연을 통해 참석자들이 건강장애학생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한국교육개발원의 윤현희 연구위원, 국립암센터의 김영애 책임연구원, 서울대어린이병원의 이정 교수, 대전광역시 교육청의 류재상 장학사,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의 김정미 장학사 참여하여 패널 토론을 진행하여 전국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관련 기관 및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의견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 29일(금) 2일차 행사에는 시·도교육청, 화상·원격수업 기관, 병원학교 기관별로 분임 활동 시간을 가졌다. 분임 활동 시간은 기관별 교육지원 우수 사례 발표와, 기관 운영 및 교육지원 발전 방안을 토의함으로써 건강장애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지원을 제공하고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 건강장애학생 원격수업(현 스쿨포유) 정책은 2005년까지 8개 병원학교로만 운영이 되던 건강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을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이 개정됨에 따라, 학교에 장기 결석하는 건강장애학생 교육 지원 체계를 확립하면서 시행되었다.

 -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 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건강장애학생을 심사하고,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원격수업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통하여 원격수업 학습을 2017년부터 지원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건강장애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시·공간적 제약 없이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며, 학생의 성공적인 학업 복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전국 시·도교육청, 화상·원격수업 기관, 병원학교에 소속된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업무 담당자 등 140여명이 참가하였다.

 

   [붙임] 행사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