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공지사항

보도자료

[보도] 한국교육개발원(KEDI), 「전문성 신장 중심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방향과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141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9-10-01 
  • 조회 : 740 

한국교육개발원(KEDI), 「전문성 신장 중심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방향과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141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 10월 2일(수) 오후 2시, 서울중앙우체국 스카이홀(21층)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오는 10월 2일(수) 오후 2시부터 서울 중앙우체국 스카이홀(21층)에서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인사제도 혁신 방향과 방안」이라는 주제로‘제141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원교육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현장 교원과 대학교수, 교원정책 전문가, 시·도교육청 및 정부 관계자, 예비교사 등이 참여하여 교사 인사제도의 혁신 요구 조사와 혁신 사례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원 인사제도의 혁신 방향과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이날 포럼에서는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교원 인사제도 혁신에 관한 요구 조사’, ‘전문성 신장 중심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방향과 방안’의 두 가지 주제에 대한 발표와 시·도교육청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사례 발표와 미국과 싱가포르의 혁신 사례가 발표되고 지정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허 주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정책연구실장의  ‘교원 인사제도에 관한 요구 조사 ’에 관한 첫 번째 주제 발표에서는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인사제도 대응 요구와 교원 인사제도의 문제 및 혁신 요구, 교원 인사제도 혁신 지향성 등이 제시된다. 각급학교 교원과 시·도교육청 교원 인사담당 장학사(관) 1,3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원 인사제도 혁신 요구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혁신 요구가 가장 높은 인사제도 영역과 문제 등이 제시된다.

 

□ 박영숙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의 ‘전문성 신장 중심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방향과 방안’에 관한 두 번째 주제 발표에서는 인사행정의 패러다임 변화와 혁신 모형을 제시하고, 교원 인사제도의 대응 혁신이 시급한 문제와 원인을 진단하며, 전문성 신장 중심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모형과 10대 혁신 방안을 제안한다. 혁신 방안으로는 퇴직까지 생애 발달 단계를 반영한 교원 직무 역량 진단 및 맞춤형 연수지원체계 구축, 주기적 연수 및 자격 갱신으로 교원자격체계를 전문성 신장형으로 개편, 1급 정교사 이후 교사직과 학교행정가직의 승진 트랙 이원화, 교원 역량 자기 진단체계 구축 및 직무성과 중심 평가체계 확립, 교원 인사 혁신 기반 마련 및 인사 관련 법령 제·개정 등을 제안한다.

 

□ 주제발표 후에는 좌장인 홍창남 한국교원교육학회 회장(부산대학교 교수)의 진행으로 혁신 사례와 지정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혁신 사례는 이인숙 경기도교육청 장학관(국가대표회의 파견)이 ‘경기도교육청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사례’를 발표하고, 이어서 김희규 신라대학교 교수가 ‘미국과 싱가포르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사례: 생애에 걸친 교원 전문성 개발 및 지원을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지정토론자로는 박남기 한국교육행정학회 수석부회장(광주교육대학교 교수), 정성식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이리동남초등학교 교사)가 참여한다.

 

□ 교직환경 변화와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는 교원 직무 재설계를 비롯한 인사제도의 혁신 요구가 높다. 이번 포럼에서는 교직환경 변화에는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고 교육 혁신을 지원하는 전문성 신장 중심의 전략적 교원 인사제도 확립이라는 지향성을 갖고 관련 집단이 함께 모여 인사제도 혁신 방안을 논의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이번 포럼에서는 인사제도 혁신에 관한 요구 조사 결과와 국내·외 혁신 사례, 교원 인사제도 영역별 문제와 혁신 지향성 등에 관해 학습하고 논의하는 학습공동체의 장이 될 것이다.

 

【붙임】제141차 KEDI 교육정책포럼 일정표 및 약도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