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인공지능을 만나다’를 주제로
‘2024년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온라인 개최
9월 11일(수) 오후 2시, 롯데리조트부여 금동룸 /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KEDI TV)
□ 한국교육개발원(원장 고영선)은 9월 11일(수) 오후 2시부터 ‘교육, 인공지능을 만나다’를 주제로 ‘2024년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교육정책네트워크 정책 토론회는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8개 교육관계기관*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 행사이다.
□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인공지능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그 가능성을 깊이 이해하고,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교육정책을 모색하고자 개최되었다.
□ 이날 토론회는 총 2부로 구성된다. 제1부는 고영선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개회사 이후,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이 ‘대전환 시대, 미래교육 준비를 위한 충남교육청의 인공지능 교육정책 비전과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은 「충남형 인공지능교육」을 주제로 기반 마련 현황, 충남형 인공지능교육과정, 교원 역량 강화 지원, 충남형 인공지능의 세계화를 제시하고, 충남형 인공지능 성과와 향후 추진 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 강연 이후, 고영선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진행으로 대담이 진행된다. 대담은 김지철 충청남도교육감이 함께 하며, 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지, 충청남도교육청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 제2부는 사례발표를 진행한다. 첫 번째는 「초등 인공지능 활용 교육 사례」를 주제로 공주중동초등학교 이가영 교사가 발표한다. 두 번째는 「중학교 수학수업과 인공지능」을 주제로 성명여자중학교 김영곤 교사가 발표한다. 세 번째는 「인공지능 융합 발명교육 사례와 시사점」을 주제로 대전교육정책연구소 김다솔 연구교사가 발표한다.
□ 이번 토론회는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KEDI TV)을 통해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질의·응답과 토론회 종료 후에는 온라인 설문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 교육정책 토론회는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 관계기관, 학계 전문가와 더불어 교육정책에 관심 있는 교원, 교육계 종사자 및 일반 국민의 소통을 토대로 교육정책 형성 및 추진과정에서의 구성원 참여와 현장성을 증진시키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