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칼럼 보도자료/칼럼

보도자료/칼럼

[보도] 한국교육개발원(KEDI) 창립기념 제208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24-08-23 
  • 조회 : 3647 

지역소멸, 지역교육의 변화 양상과 대응 전략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KEDI) 창립기념 제208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 2024826() 오후 130, 코트야드 메리어트 세종 그랜드볼룸(2) -



한국교육개발원(원장 고영선)은 창립 52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2024826(), 코트야드 메리어트 세종 그랜드볼룸에서 지역소멸, 지역교육의 변화 양상과 대응 전략이라는 주제로 제208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오프라인 연계 운영, 온라인 참여 주소: http://www.youtube.com/@KEDI

 

본 포럼은 교육정책 연구자, 정부 및 대학 관계자, 전문 언론인 등이 한자리에 모여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소멸에 대응하는 지역교육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포럼은 고영선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개회사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배용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 신동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축사와 함께 시작되며, 지역교육의 주요 이슈와 대응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발표 세션과 토론 세션으로 구성된다.

 

기조강연에서는 고영선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이 지역소멸과 교육격차를 주제로, 지역 간 교육격차의 실태와 향후 정책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권순형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이 학령인구 감소시대 지역교육의 방향과 과제: 학교규모 변화를 중심으로발표를 통해 소규모학교와 관련된 이슈와 정책적 대응 방안을 살펴본다. 이어서 한국교육개발원 임종헌 연구위원이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보는 지역의 성장 방안발표를 통해 교육발전특구 정책의 취지와 계획을 소개할 예정이다.

 

토론 세션은 공주교육대학교 전제상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토론자로는 전진석 교육부 교육자치협력안전국장, 강동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국장, 최문순 강원특별자치도 화천군수, 김병주 영남대학교 교수, 박현갑 서울신문 논설위원 등 총 5명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토론 세션에서는 지역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 인재양성 체계로서 교육발전특구 및 관련 정책의 향후 발전 전략을 중심으로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 정책입안자 및 담당자와 학계 전문가, 전문 언론인 등이 다양하고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 포럼을 통해 최근 심화되고 있는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소멸로 인한 교육현장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전략을 논의함으로써, 관련 정책 현안과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위 포럼은 오프라인 개최와 동시에 유튜브(KEDI TV)를 통해 생중계 될 예정입니다.
유튜브 생중계 화면은 오른쪽 QR을 통해서도 연결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