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칼럼 보도자료/칼럼

보도자료/칼럼

[보도] 2023년 제5회 교육정책 토론회 보도자료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23-12-12 
  • 조회 : 3652 

‘학교 소규모화 시대, 학교를 지원하는 지방교육행정체제란?’를 주제로

‘2023년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온라인 개최

12월 14일(목) 오후 2시 30분,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8개 교육관계기관* 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오는 1214() 오후 230분부터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KEDI TV)에서 학교 소규모화 시대, 학교를 지원하는 지방교육 행정체제란?’을 주제로 ‘2023년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광주광역시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소규모 학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학교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지방교육행정체제 정비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토론회는 이진권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의 진행으로 임후남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직무대행의 개회사와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의 축사 이후 제1부 주제발표와 제2부 제안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1부는 지역의 학교 규모 변화와 정책적 대응 방향 탐색을 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 이쌍철 선임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한다. 발표에서는 전남과 경북 두 지역의 교육지원청별 학교 수와 학교 규모 변화 추이 분석 결과와 소규모 학교 정책 분석을 바탕으로 학생 수 감소시대에 대응한 정책 방향을 제안한다.

2부는 제안 세션으로 운영된다. 첫 번째 제안은 전라남도교육청 작은학교 살리기 정책 소개와 방향을 주제로 장재완 전라남도교육청 장학사가 발표한다. 두 번째 제안은 작은학교 활성화, 현장에서 길을 묻고 답을 찾다를 주제로 최형욱 충청북도교육청 정책보좌팀장이 발표한다. 세 번째 제안은 대도시에서 증가하는 작은학교, '크게 배우는 학교'가 되려면을 주제로 박수정 충남대학교 교수가 발표한다. 마지막 제안은 학교 및 교육지원청 소규모화에 따른 교육지원청 역할 변화 방향 탐색을 주제로 김훈호 공주대학교 교수가 발표한다.

이번 토론회는 학생 수 감소시대 시도교육청 및 관련 정책 전문가와 함께 소규모 학교 및 교육지원청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미래지향적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토론회는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질의응답과 토론회 종료 후에는 온라인 설문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교육정책 토론회는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관계기관, 학계 전문가와 더불어 교육정책에 관심 있는 교원, 교육계 종사자 및 일반 국민의 소통을 토대로 교육정책 형성 및 추진과정에서의 구성원 참여와 현장성을 증진시키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 교육정책네트워크 참여 교육관계기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교육방송공사,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육아정책연구소

 

붙임2023년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포스터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