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2023년 스쿨포유 초등 온라인 미술캠프 개최
- 2023년 11월 8일, 초등 건강장애학생 및 가족 대상 온라인 미술캠프 개최
- 온라인 미술 체험활동과 작품 감상을 통한 창의력 고취 및 정서적 유대감 형성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직무대행 임후남)은 11월 8일(수) 오후 2시부터 온라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ZEP)을 통해 구축된 스쿨포유* 가상학교의 온라인 교실, 전시실, 강당 등을 통해 건강장애학생 및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스쿨포유 온라인 미술캠프’를 개최하였다.
*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운영하는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원격 수업 시스템
□ 온라인 미술캠프는 스쿨포유를 이용하는 초등 건강장애학생과 가족 85명, 그리고 스쿨포유 온라인교사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상호작용 활동, 학년(군)별 미술 체험활동, 미술 전시회, 미니 도슨트 등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 <상호작용 활동>에서는 미니게임과 단체사진 촬영을 진행하였다. 서로 협동하는 간단한 게임을 진행하며 또래 친구들과 소통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으며, 정상적인 등교가 힘든 건강장애학생들이 학교 교실처럼 선생님 및 친구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었다.
- <학년(군)별 미술 체험활동>에서는 △꿈빛 조명 만들기 △아크릴 무드등 만들기 △고려청자와 자개 공예 나무함 만들기 △앙리 마티스 명화 만들기가 진행되었다. 건강장애학생들은 실시간 쌍방향 소통으로 진행되는 미술 체험활동을 통해 스쿨포유 온라인교사와 정서적 유대감 형성하고 미술 교과와 관련된 학습경험을 쌓았다.
- 이어서 진행된 <미술 전시회>는 스쿨포유 ZEP 가상학교의 전시실에서 열렸다. 전시회에는 학생들이 평소 미술 수업 시간을 통해 활동한 결과물 및 개인 창작품이 전시되었다. 캠프 참석자들은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작품이 전시되었다는 점에 성취감을 느끼고, 서로의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미적 표현에 대한 이해력을 키울 수 있었다.
- 마지막으로 미니 도슨트를 통해 건강장애학생들이 본인의 미술 작품을 스스로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인터뷰 형식의 진행을 통해 작품의 이름, 기획 의도, 표현 방법, 미술캠프에 참여한 소감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 행사에 참석한 한 학생은 “화상수업에서 만나지 못했던 언니, 오빠들에게 작품을 보여줄 수 있어 뿌듯했고, 온라인 선생님들과 함께 미술 작품을 만들 수 있어 즐거웠다”는 소감을 밝혔다.
【붙임】 2023년 스쿨포유 초등 온라인 미술캠프 활동 사진자료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