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칼럼 보도자료/칼럼

보도자료/칼럼

[보도] 2022년 스쿨포유 초등 온라인 미술캠프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22-10-28 
  • 조회 : 1375 

한국교육개발원, 건강장애학생의 교육기회 확대와 소통을 위한

온라인 미술캠프 개최

- 2022년 10월 27일, 스쿨포유 ZEP 가상학교에서 초등 온라인 미술캠프 열려

- 가상공간을 통한 건강장애학생의 교육기회 확대 및 소통의 장 마련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은 10월 27일(목) 오후 1시부터 온라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ZEP)을 활용한 ‘스쿨포유* ZEP 가상학교**’에서 초등학교 건강장애학생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미술캠프’를 개최하였다.

   *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운영하는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원격 수업 시스템

  ** ‘스쿨포유 ZEP 가상학교’: 건강장애학생 및 가족들이 미술캠프 참여와 동시에 미래의 교육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축된 메타버스 상 가상공간

 

□ 이번 행사는 스쿨포유를 이용하는 초등 건강장애학생과 가족 9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년(군)별 실시간 미술 체험활동, 미술 전시회, 미니 도슨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 실시간 미술 체험활동에서는 우리집 액자 만들기, 가족 그립톡 만들기, 자개 액자 만들기, 아크릴 무드등 만들기 등 학년(군)별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스쿨포유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건강장애학생 및 형제·자매들은 실시간 체험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교 교실에서처럼 또래 집단과 소통하면서 미술 교과와 관련된 학습경험을 쌓는 기회를 가졌다.

   - 미술 전시회 역시 스쿨포유 ZEP 가상학교의 전시실을 통해 열렸다. 전시회에는 학생들이 평소 미술 수업시간을 통해 활동한 결과물 및 개인 창작품이 전시되었으며, 캠프 참석자들은 가상공간 내에서 실시간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었다. 전시회를 통해 정상적인 등교가 힘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건강장애학생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미니 도슨트가 행사의 마지막을 장식했다. 미술관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을 말하는 도슨트의 의미를 살려 건강장애학생들이 본인의 미술 작품을 스스로 안내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인터뷰 형식의 진행을 통해 작품에 담긴 주제와 표현 방법, 제작 과정, 캠프에 참가한 소감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다.

 

□ 초등 온라인 미술캠프는 등교가 힘든 건강장애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도 충분히 학습경험을 쌓고, 공간의 제약을 넘어 창작 활동의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건강장애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스쿨포유에서는 이후에도 건강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질 높은 교육 지원을 위해 최신의 에듀테크를 활용한 다양한 온라인 교수학습방법을 연구·개발해나갈 예정이다.

 

 

【붙임】 스쿨포유 초등 온라인 미술캠프 사진 2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