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칼럼

보도자료/칼럼

[보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1)」 결과 발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22-01-19 
  • 조회 : 691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1)결과 발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은 2021년 기본연구과제로 수행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1)(연구책임자: 임소현) 연구결과를 분석·발표하였다.

1999년 1차 연구를 시작으로 2021년 16차 연구가 추진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1)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교육 및 교육정책 전반과 최근의 교육현안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인지 정도 및 의견을 조사하여 교육정책의 수립·개선 및 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합리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KEDI POLL 2021에서는 보다 시의성 있는 문항으로 연구 결과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검토하였고, 현 정부에서 실시하는 마지막 교육여론조사라는 점에서 향후 지속되기를 바라거나 더욱 강조되었으면 하는 정책들이 무엇인지를 포함하여 조사내용을 구성하였다.

KEDI POLL 2021의 신규 문항으로 현 정부 교육정책 중 가장 성과가 많은 정책, 현재 교육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정책이슈,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를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의 이유 및 교육활동 보호 강화를 위한 과제, 가장 적절한 원격교육 수업 방식과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우선적 지원 내용, 지방교육자치 성과에 대한 의견, 자녀의 교육수준에 대한 기대 등을 포함하였다.

문항별 내용을 검토하여 전체와 비교집단을 구분하고, 교차분석과 분산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및 평균점수 등을 산출하여 결과 값을 비교 제시하였고, 지난 조사에 포함되었던 고정문항의 경우 표집오차를 고려하여 각 조사별 빈도, 백분율 및 평균점수의 변동 추이를 표와 그래프를 활용하여 비교 제시하였다.

문항별로 응답자 배경변인별 분석을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를 부록으로 제시하였으며, 주요한 시사를 줄 수 있는 결과는 연구보고서 요약에 도표(인포그래픽)로 제시하였다.

교육 및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및 태도, 교육정책 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 정도 및 의견 분석 등을 통해 얻어진 시사점을 바탕으로 교육정책을 보다 발전적으로 수립 및 그 추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방향과 추진 과제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