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칼럼

보도자료/칼럼

[보도] 방송중고 관계자 미래교육 역량 강화 연수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21-12-06 
  • 조회 : 241 

“메타버스와 에듀테크로 만나는 미래학교, 미래교육!”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교육연구센터, 방송통신중·고등학교 관계자 미래교육 역량강화 연수 개최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 디지털교육연구센터는 강릉 라카이 샌드파인 리조트에서 ‘방송통신중·고등학교(이하 방송중·고) 관계자 미래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하였다.

 

□ 연수는 1, 2과정으로 나누어 각 각 3박 4일의 일정으로 운영되었다. 1과정(11월 23일 ~ 26일)은 방송중·고 부장교사, 교과교사 등 교원 중심의 메타버스,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설계 과정으로 진행되었고, 2과정(11월 30일 ~ 12월 3일)은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의 장학관, 장학사, 전국 66개 방송중·고의 교장, 교감 등 관리자 중심의 교육기관 경영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사회변화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사이버 공간은 우리 삶의 공간으로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연결된 이 세계는 이용자들의 요구, 기술 개발에 따라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이 시기에 급속하게 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와 에듀테크에 관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중요한 학습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연수 1일 차에는 강원대학교 김상균 교수의 메타버스와 미래교육 특강을 진행하였고, 실감형 콘텐츠 활용 수업 방안 마련 및 미래 교육과정 탐색을 위한 HMD(Head Mounted Display) 이해 및 실습 시간을 통하여 HMD 조작 방법과 수업에 활용 가능한 가상현실(VR) 콘텐츠를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혔다.

 

□ 연수 2일 차에는 KEDI에서 구축한 메타버스 공간인 KEDI TOWN 투어를 시작으로 미래형 교사 진단, 교사리더십 테스트, 미니운동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실시간 통·번역 기능을 활용한 국외명사 특강을 진행하였다. Margus Pedaste(University of Tartu, Estonia)로부터 에스토니아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사례를 들었고, Miho Taguma(OECD 교육국 수석 정책분석가)의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에 대한 브리핑과 더불어 미래교육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 고찰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 연수 3일 차에는 청원고등학교 윤 진 교사의 특강으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미래수업 설계를 위한 미래교실 환경 구축, 미래학교 경영을 위한 학교 공간 기획 및 학교 행사 기획 등을 메타버스에서 구현하는 방법 등에 대해 진행되었다. 또한, 교원 중심의 미래수업 설계 실습 시간에는 머지큐브를 활용한 증강현실(AR) 수업, VR 카드보드 및 HMD를 활용하여 메타버스와 에듀테크를 접목한 미래수업 설계 실습을 실시하였다. 또한, 관리자 중심의 미래학교 경영 실습 시간에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학교 행사를 기획하며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치와 실현 가능성에 대한 고민을 나누었다.

 

□ 연수 마지막 날에는 미래수업 설계 실습과 미래학교 경영 방안 발표를 진행하였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연극 수업, AR과 VR 콘텐츠를 활용한 과학 수업, 체육대회, 학교 설명회, 진로체험, 졸업식, 학예경연대회 등의 발표를 통해 미래학교와 미래수업에 대한 모둠별 활동 내용을 공유하였다. 또한, 연수생들은 모둠별 발표에 대해 실시간 투표 플랫폼을 통해 참여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 연수생들은 연수 일자별 활동 내용에 대한 감상을 온라인 협업툴에 다음과 같이 작성하였다.

1206

□ 장혜승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교육연구센터 소장은 폐회사를 통해 ‘이번 연수에서 배웠던 다양한 에듀테크 및 메타버스 플랫폼을 직접 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코로나 19 상황에서 대면으로 진행되는 긴 일정의 연수에 참여하기까지 고민과 어려움이 많으셨을 텐데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성공적인 연수가 되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였다.

 

【붙임】‘방송중·고 관계자 미래교육 역량 강화 연수’ 1, 2과정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