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동정]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원 정책 수립 및 시설 개선 방안’을 주제로 2018년 제5차 고교학점제 정책 포럼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8-12-05 
  • 조회 : 957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원 정책 수립 및 시설 개선 방안’을 주제로

2018년 제5차 고교학점제 정책 포럼 개최

 

- 12월 4일(화) 오후 2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 3에서 -

 

 

□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12월 4일(화)에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원 정책 수립 및 시설 개선 방안」을 주제로 제5차 고교학점제 정책 포럼을 개최하였다.

 

□ 본 포럼에서는 고교학점제의 도입과 성공적인 현장안착을 위한 교원 및 시설 관련 연구과제 결과를 공유하고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 이상은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발표를 시작으로 최수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이동엽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소장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토론에서는 양희준 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연구실장을 좌장으로 하여 최대옥 해룡고등학교 교사, 주주자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송경오 조선대학교 교수, 정진주 청주대학교 교수, 안혜정 빛고을고등학교 교사가 토론자로서 지정 및 종합토론을 이끌어 나갔다.

 

□ 1부 세션에서는‘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원 정책 수립 방안’을 주제로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교원 정책을 제시했다. 이상은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단위학교 교원의 선택과목 확대 방안 탐색」 주제발표에서 고교학점제 도입 시 단위학교 교사들의 담당 과목 확대 가능성을 탐색했다. 과목선택의 기회 확대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교사의 담당 교과 범위 확대를 위한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 그리고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사들의 담당교과 확대에 대한 준비와 대응 정도가 고교학점제 성공에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이어,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최수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강사 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고교학점제 도입과 운영에 따른 교사 역할 변화와 업무 부담에 대해 논의했다. 고교학점제와 관련하여 교·강사 제도의 쟁점을 통해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교·강사 제도의 개선방안을 탐색했다. 고교학점제의 운영을 위한 교·강사 제도의 개선은 다양한 주체별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원 양성·연수 제도 개선 방향」 주제발표에서 이동엽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고교학점제를 위한 교원 양성 및 연수제도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고교학점제하에서의 교사 전문성 개발을 탐색하고 과목 선택권 확대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교원 양성제도 및 연수제도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 2부 세션 네 번째 주제발표에서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소장은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시설 재구조화 방향’이라는 주제로 전통적인 학교공간이 고교학점제에 부합하는 미래 학교 공간으로 변화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디자인 대안 사례들과 함께 학교현장에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들을 제시하였다.

 

□ 다섯 번째 주제발표 ‘고교학점제와의 연계를 위한 교과교실제 추진 방안’에서는 고등학교 교과교실제의 긍정적인 역할 및 운영상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고교학점제와의 연계를 통한 향후 정책 추진 방안을 탐색하였다.

 

□ 한국교육개발원 양희준 학교교육연구실장을 좌장으로 진행된 지정토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의견이 있었다.

   - 최대옥 해룡고등학교 교사는 선택과목 확대에 따른 현실과 미래를 제시하였다. 학생의 과목 선택에 대한 충분한 지도와 안내 및 다교과, 다과목 지도를 위한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주주자 경기도교육청 장학사는 학생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교사가 필요하며 교사 업무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 송경오 조선대학교 교수는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에 필요한 교사들의 수업역량이 떨어진다고 교사들이 스스로 인식하고 있다면, 이에 대한 보완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다양한 지역의 교사들에 대한 적절한 정책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 지정토론에서 정진주 청주대 건축학과 교수는 해외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단위 공간, 커뮤니케이션 공간, 식당 공간 등 다양한 공간들에 대한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 빛고을고등학교 안혜정 교사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과정에서 실시한 교사, 학생, 학부모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공간들에 대한 요구사항들을 제시하였다.

 

□ 종합토론에서는 고교학점제 관련 분야 전문가, 현장 교원 등과 함께 교원 및 시설 제도와 관련하여 논의하였다.

 

□ 이번 포럼을 통해 한국교육개발원은 성공적인 고교학점제의 운영을 위한 교원 및 시설 관련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정책의 주요 쟁점을 파악하고, 관련 정책의 변화와 개선을 논의하여 지속적인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정책 수립에 기여할 예정이다.

 

 

【붙임 1】2018년 제5차 고교학점제 정책 포럼 세부 일정

【붙임 2】행사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