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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 한국교육개발원(KEDI), 「제12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8-11-29 
  • 조회 : 847 

‘2005년부터 2017년까지 13년 간의 한국교육 종단 데이터 공개 및

국가수준의 객관적 종단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논문 발표 등’

한국교육개발원(KEDI), 「제12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개최

 

- 11월 30일(금) 오전 10시,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사회학회, 한국교육심리학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심리학회, 한국조사연구학회와 공동으로 11월 30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5:40까지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제12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대학교수, 국책연구기관 연구위원, 관련 학회 관계자, 정부 및 교육 유관 기관 관계자, 교육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 「한국교육종단연구」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매년 추적 조사하며 이들의 교육경험과 성장·발달 과정, 대학 진학 준비, 대학생활, 직업획득 과정 등에 관한 장기적이며 종단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오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2005년부터 2017년까지 수집한 13년 간의「한국교육종단연구」자료를 연구자들에게 공개하였으며, 이 외에도 2003년부터 2014년까지 12년 간 수집한 초·중·고등학교 종단 자료인「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자료를 공개하여, 교육 분야의 주요 이슈와 쟁점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하였다.

 

□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① 교육성과 및 격차, ② 교사 및 학교풍토, ③ 진로, ④ 인지, ⑤ 비인지, ⑥ 대학생활 등 6개 주제에 관해 국가수준의 객관적인 종단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한 23편의 논문과 3편의 포스터가 발표될 예정이다.

 

□ 본 학술대회는 최근 교육 분야의 주요 현안 및 쟁점들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담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향후 학교교육의 개선과 교육정책 수립 및 추진, 그리고 성과에 대한 기초 자료를 데이터에 근거하여 제공하는 데이터기반 정책 수립(data-based policy-making)에 활력을 주는 의미 있는 학술대회가 될 것이다.

 

【붙임】‘제12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초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