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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동정] 한국교육개발원(KEDI), ‘2018 한-OECD 국제세미나‘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8-11-29 
  • 조회 : 24 

“교육 형평성에 관한 OECD 데이터와 다양한 연구결과 공유를 통해

교육 및 사회 정책의 발전적 해결 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KEDI), ‘2018 한-OECD 국제세미나‘ 개최

 

-11월 29일(목), 09:30부터 서울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라온홀)에서-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 미래교육연구본부 글로벌교육협력연구실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공동으로 주관하는‘2018 한-OECD 국제세미나’를 11월 29일(목)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라온홀에서 개최한다.

 

□ 이번‘2018 한-OECD 국제세미나’는“교육 형평성과 삶의 질: 현실을 넘어 미래로(Education Equity for Quality Life: Moving Forward Beyond Barriers)”라는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교육 형평성 제고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교육 영역별 형평성 이슈와 사회 정책의 특징을 조명함으로써 향후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이다. 세미나에는 OECD 사무국,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관계자 및 국내·외 교육전문가 등 약 15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 본 국제세미나는 오전에 개회식과 기조 강연이, 오후에 두 개의 정책 발표 세션이 동시에 진행된다. 개회식은 반상진(한국교육개발원 원장), 나영선(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영철(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의 환영사와 파울로 산티아고(Paulo Santiago, OECD 교육정책실행과 과장)의 축사가 뒤따른다.

 

□ 이어지는 기조 강연에서는 김정원(한국교육개발원 미래교육연구본부 본부장)과 파울로 산티아고(OECD 교육정책실행과 과장)가 강연자로 나선다. 김정원 본부장은 ‘한국의 교육 팽창과 평등’을 주제로 한국 사회의 교육 팽창 과정과 계층 분포 변화 양상을 통해 삶의 질과 관련된 교육 형평성의 주요 이슈와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 파울로 산티아고 OECD 과장이‘OECD 관점에서 본 교육 체제에서의 평등과 포용’이라는 주제로 교육에서의 성평등과 교육 기회의 공평성 문제를 OECD 교육 체제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한편, 당면한 도전적 과제들을 논의한다.  

 

□ 오후 세션은‘교육 정책’분야와‘사회 정책’분야 두 개의 세션이 동시에 진행된다. ‘교육 정책’세션의 첫 번째 순서는‘글로벌 사회에서의 교육 형평성(Educational equity in global society)’이라는 주제로 여러 나라의 교육 형평성 현황과 이슈를 다룬다. 이를 위해 ▲네덜란드의 교육 형평성(잉게 드 울프(Inge de Wolf) 마스트리흐트 대학 교수) ▲일본의 교육 형평성(아키토 오카다(Akito Okada) 동경외국어대학교 교수) ▲인도의 교육 형평성(비벡 샤르마(Vivek Sharma)와 모날 자야람(Monal Jayaram) 교육리더십을 위한 피라말재단 대표) ▲한국의 교육 형평성(권희경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에 관한 발표가 진행된다.

 

□ ‘교육 정책’세션의 두 번째 순서로는‘한국의 교육 영역별 형평성(Equity by Education Sectors in Korea)’이란 주제로 ▲교원 및 교직 환경에서의 형평성(이동엽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통한 형평성 구축(이상은, 유예림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PISA와 PISA-D에서의 교육의 질과 형평성(김경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임연구위원)의 발표가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김미숙(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을 좌장으로 종합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 세션 II‘사회 정책’분야에서는 첫 번째 순서로‘전환기 한국 복지국가와 사회 정책의 현대화: OECD 국가로부터의 교훈(Modernizing the Korean Social Policies: International Lessons from OECD Member Countries)’이라는 주제를 티모 플렉켄슈타인(Timo Fleckenstein) 런던 정치경제대학교 교수 등이 발표하고 오건호 내가 만드는 복지국가 사무총장 등의 토론이 진행된다. 두 번째 순서로는‘삶을 변화시키는 포용적이고 혁신적인 사회 정책(Inclusive and Innovative Social Policies Changing Lives of the People)’을 주제로 반가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등의 발표와 이병훈 중앙대학교 교수 등의 토론이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권순원 숙명여자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길현종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토론자로 나서 사회 정책과 관련하여 보다 거시적 관점에서 교육 형평성 문제를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 이번‘2018 한-OECD 국제세미나’는 지속가능한 발전에 가치를 두고 글로벌 사회가 뜻을 모아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현 시점에서, 교육 형평성에 관한 OECD 데이터와 다양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관련된 교육 정책과 사회 정책의 발전적인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의미 있는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붙임】 1. 2018 한-OECD 국제세미나 개요

              2. 2018 한-OECD 국제세미나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