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동정] 한국교육개발원(KEDI),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분석 및 제도 개선 모색」을 위한 제129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8-10-10 
  • 조회 : 371 

한국교육개발원(KEDI),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분석 및 제도 개선 모색」을 위한

제129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100세 시대,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대학의 역할 정립 방안 마련”

 

-10월 12일(금) 오전 9:30부터, 서울중앙우체국 포스트타워 21층 국제회의실서-

 

 

□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10월 12일(금)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중앙우체국 포스트타워(서울 중구 소재)에서「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분석 및 제도개선 모색」을 주제로 제129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의 2018년도 기본연구인“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분석”(연구책임자: 최상덕)의 주요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평생교육 관련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 포럼은 총 2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해당 연구에 참여한 연구진의 발표를 통해 연구의 주요 결과를 공유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대학평생교육 관련 연구자, 정책 공급자, 정책 수요자 등으로 구성된 토론단이 연구의 주요 결과와 정책 제언을 바탕으로 대학평생교육 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 첫 번째 발표는“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설문조사 및 FGI 분석결과”를 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 최상덕 부원장, 한효정 연구위원이 발표한다. 이 발표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와 표적집단면접(FGI)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의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를 조사·분석한 결과를 공유하고 주요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 두 번째 발표는“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관련 정책 제언”을 주제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박인섭 연구개발특임센터장이 발표한다. 이 발표에서는 지금까지의 대학평생교육 관련 정책들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고, 미래를 향한 대학평생교육 정책을 제안한다.

 

□ 세 번째 발표는“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정책의 법·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국회입법조사처 이덕난 입법조사관이 발표한다. 이 발표에서는 대학평생교육의 법적 근거를 살펴보고 관련 법·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 토론은 한서대학교 한정란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성곤 미래융합대학장, 전북대학교 권인탁 사범대학장,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서헌주 고등직업교육실장, 동국대학교 박지원 성인학습자가 발표자들과 함께 공동으로 진행한다.

 

□ 이번 제129차 KEDI 교육정책포럼은 100세 시대, 고령화 사회 진입 등 고등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변화로 인해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대학 평생교육의 미래 방향을 짚어보는 의미있는 탐색의 장이 될 것이다.

 

□ 한국교육개발원은 주요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현안에 대한 미래지향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의제를 발굴하여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붙임】 포럼 세부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