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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동정] 미래사회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교수·학습의 혁신 방안 모색, 한국교육개발원 ‘한국 대학 교수·학습의 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제128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8-10-10 
  • 조회 : 32 

미래사회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교수·학습의 혁신 방안 모색,

한국[교육개발원 ‘한국 대학 교수·학습의 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제128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 10월 11일(목) 13:30~,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서 -

 

 

□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오는 10월 11일(목)에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서울 중구 소재)에서「한국 대학 교수·학습의 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제128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3년부터 수행중인 기본연구의 6차년도 연구(과제명: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Ⅵ), 연구책임자: 임후남)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것이다.

 

□ 최근 미래사회를 견인할 인재의 양성을 위해 대학 교수·학습의 변화와 혁신의 중요성이 언급되고 있는 바, 본 포럼에서는 한국 대학 교수·학습의 실태와 수준에 대해 공유하고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및 정책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 1부 세션에서는‘대학생의 학습참여’를 주제로 「대학생의 학습참여 유형화와 이에 대한 개인 및 대학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을 한국교육개발원 유예림 부연구위원, 「전문대학 학생들의 학습참여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부천대학교 황지원 교수, 「일반대 학생의 고효과 학습경험 : 대학 특성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탐색」을 한국교육개발원 최정윤 연구위원이 발표한다. 이 연구들에 대한 지정토론은 건국대학교 박수미 교수, 단국대학교 임현정 교수, 아주대학교 최재원 교수가 맡는다.

 

□ 2부 세션에서는‘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노력’을 주제로 「4년제 대학 교수-학생간 상호작용의 결정요인 및 효과분석」을 한국교육개발원 조옥경 부연구위원, 「전문대학 교수-학생 상호작용 실태 및 교수·학습 성과와의 관계분석」을 한국교육개발원 김혜진 부연구위원, 문보은 부연구위원,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 체제의 상대적 효율성 제고 전략 탐색」을 한국교육개발원 권순형 부연구위원이 발표한다. 이 연구들에 대한 지정토론은 한남대학교 심우정 교수, 서울대학교 이희원 교수가 맡는다.

 

□ 종합토론은 한국교육개발원 임후남 선임연구위원을 좌장으로 하여, 한국교육개발원 김은영 연구위원, 인천재능대학교 김수연 교수, 목원대학교 조재윤 교수를 중심으로 지정토론자들과 함께 공동으로 진행한다.

 

□ 이번 포럼은 대학 교수·학습의 주요 현안을 파악하고, 미래 사회를 견인할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및 정부의 교수·학습 혁신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붙임] 프로그램 및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