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동정] 소통하는 영재교사, 울림있는 영재수업 영재교사 한마당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8-08-01 
  • 조회 : 77 

소통하는 영재교사, 울림있는 영재수업

영재교사 한마당 개최

 

8월 1일(수)~3일(금) 2박 3일간 YBM 연수원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오는 8월 1일(수)부터 3일(금)까지 2박 3일 간 YBM 연수원에서 ‘영재교사 한마당’을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소통하는 영재교사, 울림있는 영재수업' 이라는 주제로 전국 영재교육 담당교사 및 관계자 등 400여 명을 대상으로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되는 대규모 연수이다.

 

□ ‘영재교사 한마당’은 전국의 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영재교육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우리나라 영재교사들의 축제이다. 이번 영재교사 한마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인재상과 영재교육 패러다임을 탐색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업방안에 대해 토의할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 명사 초청특강에서는 지식생태학자인 유영만 교수(한양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시대 공부의 패러다임을 바꿔라’라는 주제로 지능을 넘어 지성으로, 지식을 넘어 지혜로 무장할 수 있는 공부법에 대해 생각을 나눌 예정이다.

 - 영재교육 토크 한마당에서는 ‘최고의 교수법’이라는 주제로 좌장 박남기 교수(광주교육대학교)의 진행으로, 조벽 석좌교수(숙명여자대학교), 강신주 철학자, 한기순 교수(인천대학교), 손미현 교사(서울무학중학교)가 영재교육 전문 패널로 참여하여 영재교육 교수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토크 콘서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 수업나눔 콘서트에서는 분과별로 빅데이터 접근을 통한 문제해결, 메이커교육으로 영재교육하기, 드론과 함께 떠나는 항공과학, 다문화 영재 이야기 등의 주제로 우수 수업 사례를 공유한다.

 - 그 밖에도 소통하는 다락방, 도전! 영재 골든벨, 5분 스피치, 주제별 토론 배틀, Vlog 제작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영재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교사의 역할을 함께 고민할 예정이다.

 

□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은 “영재교육 한마당이 영재교육의 소통과 공유의 플랫폼이 되어, 그동안 경험한 영재교육을 함께 나누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라며, 이를 통해 영재교육이 한층 더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1】영재교사 한마당 프로그램

【붙임 2】영재교사 한마당 주요 세션별 발표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