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동정] 제121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2018년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공동 주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8-06-27 
  • 조회 : 130 

제121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2018년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공동 주최

 

6월 22일(금) ~ 23일(토), 제주국제컨벤션센터

 

 

□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제121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2018년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한국교육학회와 공동 주최)를 6월 22일~23일 제주 국제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였다.

 

□ 2018년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는 “융복합시대의 공교육 혁신”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융복합 시대에 대응하여 한국 교육의 변화 전망을 논의하고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제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 연차학술대회의 기관 세션이자 KEDI 교육정책포럼의 일환으로 진행된 <Session 7. 한국교육개발원>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공교육 혁신”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총 3개의 주제 발표로 구성되었다.

 

□ 첫 번째 발표는 「미래교육 연구 동향 및 과제」를 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 이승호 박사, 신철균 박사가 발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의 대표적인 국책 교육 연구 기관(KEDI, KICE, KRIVET, KERIS)의 연구물을 대상으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미래교육의 연구 동향 및 과제를 분석함으로써 미래교육 관련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 대한 토론은 한국교육개발원 이상은 박사가 맡았다.  

 

□ 두 번째 발표는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한 온라인수업 운영 방향」을 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 이쌍철 부연구위원, 정광희 선임연구위원, 장미은 연구원이 발표하였다. 이 연구는 미국, 호주, 캐나다의 중등 단계 온라인교육 체제를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교 학점제 및 과목 선택권 보장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의 온라인교육 정책 방향 수립에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 대한 토론은 한국교육개발원 김지수 박사가 맡았다.  

 

□ 세 번째 발표는 「방송중·고디지털학습 콘텐츠 어디까지 왔나」를 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 정광희 박사, 김성미 박사, 이은주 박사가 발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방송중·고 원격 교육 체제 및 수요층의 변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한 학습 환경의 진화 등으로 나타난 방송중·고 학습 콘텐츠 관련 주요 현황 및 쟁점, 활용 실태 및 개선 요구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연구의 성과인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송중·고 디지털 학습 콘텐츠 설계·개발 방안과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 대한 토론은 전주교육대학교 정영식 교수가 맡았다.

 

□ 이번 제121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2018년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는 “융복합”으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에서의 교육의 방향 및 디지털 기술의 공교육에의 접목 가능성 등에 대한 탐색의 장이 되었다.

 

□ 한국교육개발원은 앞으로도 주요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현안에 대한 대안 마련과 한국교육의 미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의제를 중심으로 KEDI 교육정책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