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KEDI] ‘학교자치,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2018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8-05-15 
  • 조회 : 193 

‘학교자치,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2018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개최

 

5월 17일(목) 오후 2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대연회장

 

 

□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교육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오는 5월 17일(목) 오후 2시부터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학교자치,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2018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 교육정책네트워크가 주관하는 `교육정책 토론회'는 교육부, 시·도교육청, 교육유관기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마련한 소통의 장이다.

 

□ 교육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기선), 대전광역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날 토론회는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개회사와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의 환영사에 이어, 제1세션에서 정재균 경북교육정책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의 주제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 정재균 선임연구위원은 학교자치가 교육행정기관의 권한 배분을 통한 학교운영의 자율성 신장과 교육주체의 참여를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을 핵심으로 한다고 하면서, 이러한 권한배분을 위해서는 학교와 교육행정기관 사이의 제도적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고, 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행정 풍토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운영의 전반에 걸쳐서 운영주체들의 학교 의사결정과정 참여를 보장하도록 교무회의, 학부모회, 학생회, 교사회 등 자치조직의 법제화가 요구된다고 발표할 예정이다.  

 

□ 제2세션에서는 서영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정책기획관 장학사의 진행으로 네 가지 소주제(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 자치 실현방안)를 놓고 현장교원들과 교육계 전문가들의 분임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를 통하여 학교자치 실현방안 구축을 위한 교육주체별 세부 실현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시간을 충분하게 가질 예정이다.

 

□ 별도로 토론회 주제와 관련하여 다섯 가지 소주제에 대한 사례가 자료집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박창언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는 학교자치를 위한 필요조건 및 법적체계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구은영 세종 전동초등학교 교사는 학교운영 자율권을 강화하는 모델로 세종형 자치학교를 소개하였다. 아울러 이현주 대전 대룡초등학교 교사는 학부모회 조직 운영에 대하여, 박동환 충북 금천초등학교 교사는 민주적 자치교육 공동체의 구성원리에 대하여, 윤석재 충남 웅천고등학교 교사는 민주적인 토의·토론을 통한 학생자치활동에 대하여 소개함으로써 학교자치의 실제 사례를 구체적으로 안내하고자 한다.

 

□ 이번 토론회에 이어 오는 7월에는 인천에서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9월부터 세 차례에 걸친 토론회를 예정하고 있다.

 

□ 교육정책 토론회는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유관기관 관계자, 전문가뿐만 아니라 교육정책에 관심 있는 교원, 학부모, 교육계 종사자 등이 자리를 함께하여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교육 정책 및 현안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며, 상호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붙임】 ‘2018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세부일정 및 약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