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KEDI] 한국교육개발원(KEDI)·충청북도교육청, 「2017 행복씨앗학교 성과분석 연구」 성과보고회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8-01-31 
  • 조회 : 43 

한국교육개발원(KEDI)·충청북도교육청,

「2017 행복씨앗학교 성과분석 연구」 성과보고회 개최

 

 

□ 한국교육개발원(원장직무대행 류방란)에서는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의 의뢰를 받아 수행한 『행복씨앗학교 성과분석 연구』의 성과보고회를 2018년 1월 29일(월) 오후 2시부터 충청북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에서 진행하였다. 이 날 보고회는 행복씨앗학교를 비롯한 도내 초·중·고등학교 교원과 도교육청, 지역교육지청 및 직속기관 관계자, 도의회 교육위원회 의원 등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보고회는 한국교육개발원 박성호 연구책임자의 발표와 한국교원대학교 장수명 교수의 제언, 그리고 참석자들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다.

 

□ 행복씨앗학교는 충청북도교육청에서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혁신학교로, 2015년에 초등학교 5개교, 중학교 3개교, 초·중통합학교 1개교, 고등학교 1개교 등 10개로 시작되었다. 이번 연구는 2015년에 처음 지정된 행복씨앗학교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지난 3년 간의 성과를 2015년 기초조사와 2017년 추수조사를 통해 분석한 것이다. 성과 분석을 위해 10개의 비교학교를 선정하여 비교분석하였으며 학생들의 교육적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동일한 학생들을 반복조사하는 패널조사 형태로 진행하였다.

 

□ 행복씨앗학교의 성과를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활동 측면에서, 행복씨앗학교의 경우 학생 중심 수업, 수행평가와 학습 및 일상적 학습활동에 기반 한 평가 등이 증가하였다. 수업 외 활동에 있어서도 학교자치 및 학급자치, 동아리 등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 둘째, 교사활동과 교직풍토 측면에서, 행복씨앗학교에서는 동료교사와의 교류·연수 활동, 공개수업이나 연수를 통한 수업 개선 노력 등이 증가하였다. 또한 학교 구성원 간 목표 공유 등 교직 풍토 역시 전반적으로 민주적으로 변화하였다.

 

□ 셋째, 학부모 참여와 기대 측면에서, 행복씨앗학교와 비교학교 모두 학교교육과정 설명회나 학부모회 참석 등 전반적인 참여 수준은 낮았으나 행복씨앗학교에서 보다 다양한 소통채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넷째, 이러한 행복씨앗학교에서의 변화는 학생들의 인지적 성과(언어적 사고 능력, 수리적 사고 능력, 문제해결능력)와 정의적 성과(학업효능감), 사회 역량(의사소통 및 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복씨앗학교에서 나타나는 수업개선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은 학생들의 인지적 사고 능력과 수리적 사고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생들의 자치활동과 동아리 활동, 수행평가 등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활동과 경험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학업효능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 중심의 수업과 평가, 긍정적인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 집단과의 관계, 학교자치에 대한 적극적 참여 등은 학생들의 사회 역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마지막으로 행복씨앗학교를 비롯한 학교에서의 수업개선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은 가정배경에 따른 영향, 즉 교육격차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사들은 이러한 행복씨앗학교의 성공요인으로서 학생 참여·배움 중심 교육의 시행, 학교공동체 구성원 간 민주적 학교문화 정착을 언급하였다. 그리고 장애요인으로는 행복씨앗학교 운영으로 인한 행정업무 가중, 교사 집단 내, 교사 집단과 관리자 집단 간 비전이 공유되지 못함으로 인한 갈등 상황, 혁신학교 성과에 대한 지역사회의 공감 부족 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행복씨앗학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첫째, 학교교육의 성과를 전통적인 교과 중심의 학업성취도에서 다양한 역량으로의 전환과 이에 따른 다양한 교육활동 및 학생의 자기주도적 경험 확대, 둘째, 학생의 교육적 성과 향상 및 교육격차 감소를 위한 교사의 수업개선 노력 및 공동체적 노력에 대한 지속적인 정책지원, 셋째, 교사들의 행정업무 감소 및 교사의 교수-학습 자율성의 확대, 넷째, 행복씨앗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교원의 순환보직제 개선, 행복씨앗학교 철학 공유 및 성과 확산을 위한 자발적 학습공동체 등 교사 간 교류 활성화 지원, 다섯째, 학부모들에 대한 행복씨앗학교 성과 확산을 통한교과 중심의 교육성과 인식 개선, 여섯째, 학생들의 수업 참여와 수업 분위기, 학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지속적 노력, 일곱째, 행복씨앗학교의 성과를 다양한 역량 개발 중심으로 진단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사진]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

 

[사진] 행복씨앗학교 성과 발표

hwp파일 아이콘 보도자료_행복씨앗학교.hwp 다운로드 수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