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알림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KEDI] '새로운 학력관! 교육과정-수업-평가에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2017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 개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17-09-20 
  • 조회 : 100 

‘새로운 학력관! 교육과정-수업-평가에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2017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 개최

 

9월 21일(목) 오후 2시, 광주광역시학교시설지원단

 

 

□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6개 교육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오는 9월 21일(목) 오후 2시부터 광주광역시학교시설지원단에서 ‘새로운 학력관! 교육과정-수업-평가에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2017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를 개최한다.

 

□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는 교육부-시·도교육청-교육유관기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현장에 적합한 교육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되는 소통의 장이다.

 

□ 교육부,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원장 김재춘),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박태현),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이 공동 주관하는 이날 토론회는 주요 참석자들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성열관 경희대학교 교수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 성열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교육목적으로서의 전인교육을 강조하며 새로운 학력관을 제시하고, 교육과정-수업-평가 각 분야에서 새로운 학력을 어떻게 구현 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제2세션에서는 조향숙 한국과학창의재단 창의인재교육단장의 진행으로, 장성모(전남 삼호중앙초등학교 교장), 임미성 (전북 성당초등학교 교감), 홍후조(고려대학교 교수), 이상수(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교육연구관)이 패널로 나서 주제발표에 대한 지정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 장성모 삼호중앙초등학교 교장은 학생의 삶이 이미 디자인된 사회 구조에 순응하며 무조건 공부하고 능력에 의해 차별받는 존재가 아닌, 사회와 학교 교육으로부터 존중받으며 스스로의 삶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학력관 개념을 학생의 삶에 기반을 두고 정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할 예정이다.

   - 임미성 성당초등학교 교감은 새로운 학력으로서 전북교육청의 참학력과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사례를 소개하며, 참학력 신장을 위해 교사는 교육과정 생산자로, 학생은 배움의 주인으로, 평가는 교사와 학생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변화되어가고 있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 홍후조 고려대학교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아주 좋은 종합적인 교육관을 통해 잘 배울 수 있었으며, 많은 부분 공감하고 동의한다며, 이런 교육적 실천이 이루어지면 하는 바람에 비추어볼 때 공교육의 사회적 차원이 간과되고 있어, 지향하는 사회상을 그려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할 예정이다.

   -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책과 교육연구관은 사회적 변화와 요구를 반영한 초중등 교육의 새로운 방향 정립을 시도하여 교육의 목적을 새롭게 구조화하여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학력관의 도출한 것은 의미있는 연구로 생각된다고 하면서 이러한 새로운 학력관을 토대로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의 변화를 유인하면서 이에 필요한 교사들의 전문성을 제시한 것은 교실 혁신을 위한 단초가 될 것이라고 의견을 제안할 예정이다.

 

□ 지정토론 후에는 현장 교원들과 교육계 전문가들의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이를 통해 새로운 학력관이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서 적용되기 위한 정책 과제를 살펴보고, 신학력관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시간을 충분하게 가질 예정이다.

 

□ 이번 토론회에 이어 오는 10월 12일(목) 오후 2시부터 울산과학관 빅뱅홀에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초·중등 진로교육 방안’을 주제로 제5회 행복교육 현장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이며, 이후에도 11월 30일(목) 오후 2시 30분부터 부산광역시학생교육문화회관 대강당에서 ‘교육균형 발전 실현과 미래 핵심 역량 함양 전략’을 주제로 제6회 행복교육 현장토론회가 예정되어 있다.

 

□ 행복교육 현장토론회는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유관기관 관계자, 전문가뿐만 아니라 교육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선학교 교원, 교육계 종사자, 학부모 등이 자리를 함께해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교육 정책 및 현안에 대한 해법과 대안을 모색하며, 상호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붙임】 ‘2017년 제4회 교육정책네트워크 행복교육 현장토론회’세부일정 및 약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