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더 나은 삶, 교육 KEDI

50주년 발자취

KEDI 연구 주제 50선

e-book
으로 보기
KEDI 연구 주제 50선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 창립 50주년을 맞아 한국 교육을 움직인 ‘KEDI 연구 주제 50선’을 선정하여 제시한다. KEDI에서 지난 50년간 수행한 연구주제를 모두 나열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KEDI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시대별로 의미 있는 연구 주제 50개를 선정하였다.
연구 주제의 선정 절차를 보면 먼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이후의 다섯 시기로 나눈 뒤 각 시기에 수행된 연구를 아래 연구 선정기준에 비추어 선정한 후 관련 연구들을 범주화할 수 있는 연구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정책의 수립, 정착, 확산에 기여한 연구, 둘째, 연구 결과가 법제화된 연구, 셋째, 연구 내용, 방법, 결과 등이 사회적으로 또는 학계에서 이슈화된 연구, 넷째, 교육 분야에서 처음으로 수행되어 후속 연구 또는 사업으로 이어진 연구, 다섯째, 대규모 예산이 소요된 장기적 연구, 여섯째, 당대의 사회적·교육적 특성이나 요구가 반영된 연구들이다.
이러한 기준을 고려하여 총 2,948편의 연구 중 각 시대별 수행된 연구 수 비율에 따라 50개 연구의 수를 할당하고, 그 3배수에 해당되는 연구를 1차로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총 150편의 연구에 대하여 지난 10년간의 한국교육학회 임원진을 대상으로 각 시대별로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연구를 선정하는 전문가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와 자문진 의견을 바탕으로 여러 차례 연구진 회의를 통해 관련 연구들을 범주화할 수 있도록 최종적으로 50개의 연구 주제를 선정하였다. 각 시기별로 다루어진 연구 주제를 제시하는데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였다.
첫째, 지난 50년간 계속해서 다루어진 주제는 해당 주제가 특히 해당 시대를 특징짓기에 더 결정적이거나 최초로 시도되었다고 판단한 시대에 제시하였다.
둘째, 가능한 한 많은 주제를 볼 수 있도록 시대별로 주제가 겹치지 않도록 하였다.
셋째, 각 시대별 연구 주제는 각 시대별로 수행된 연구 수에 비례하여 선정하였다.
넷째, 선정된 연구 주제별로 연구 목록(해당 시대 및 전후 시대)을 제시하되 연구 수가 많은 관계로 본문에서는 일부 연구를 제시하고, 전체 연구 목록(기본연구 및 수탁연구)은 부록을 통해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시대별로 다루어진 연구 주제를 보면 지난 50년간 한국교육개발원이 어떠한 연구를 통해서 창립되었으며, 각 시기별로 어떠한 연구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는지 또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 새롭게 대두되는 연구주제는 무엇이었는지를 보면서 시간의 경과에 따라 KEDI 연구의 변화 경향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각 시대별로 선정된 주요 주제에 대하여 선정 배경과 각 주제를 다룬 연구들을 소개한다. 또한 연구 주제와 관련 연구 선정 시 ‘후속 연구나 사업으로 확장된 연구’가 선정 기준에 있는 만큼 다른 시대 연구들 중 선정 주제와 밀접한 연계성을 가진 연구들도 일부 제시하였다.